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가 결국 건설사 손들어줘

정부가 결국 건설사 손들어줘

  • 기자명 김득용 기자
  • 입력 2007.12.07 20: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순 의원 "투기 합법화, 일하지 않는 소득 반독 우려"

지방의 미분양 사태가 심화되면서 건설업체들이 연쇄 부도 위기에 처하는 등 주택건설 경기가 급격도로 위축되면서 정부가 부산 해운대구, 울산 남구, 울주군 등 3곳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 투기과열지구를 모두 해제했다.

 이에 따라 부산 수영구, 대구 수성구, 광주 남구, 대전 유성구, 울산 중·동·북구, 충남 공주시, 충남 연기군, 경남 창원시 등 10곳이 3일부터 투기과열지구의 족쇄에서 벗어났다.

이들 지역은 이번 조치로 전매제한의 기간이 없어졌으며 재당첨 금지 규정도 적용받지 않게 됐다. 아울러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을 때에도 담보인정비율(LTV)이 50%에서 60% 높아지게 된다.

정부가 이처럼 지방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한데 대해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은 “건교부가 집없는 국민들을 외면하고 건설업계의 손을 들어줬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 의원은 집값이 너무 올라 서민들이 내집 마련은 커녕 전셋집 얻기도 어려워 살 길이 막막한데도, 야당과 일부 언론 등이 주택시장을 제대로 진단하지 않은채 규제를 풀라고 정부를 압박하고 또 건설사의 분양가 거품을 걷어 낼 방안도 없이 당장 나라가 무너질 것처럼 호들갑을 떨자 건교부가 못이기는척 건설사의 손을 들어 준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번 투기과열지구 해제로 서울 및 수도권과 지방에서 부산 해운대구, 울산 남구, 울주군 단 3곳만 투기과열지구로 남았다며 전국의 부동산 거품이 걷히기도 전에 지난 7월부터 두달 간격으로 줄줄이 규제를 풀었다고 지적했다.

또 미분양이 건설사의 고분양가에서 비롯되는데도 불구하고 보수정당과 언론이 입버릇처럼 시장에 맡기자고 외치며 미분양 문제가 발생하자 정부가 책임지라고 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행태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정권 말기 오락가락 부동산 정책에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으며 건교부가 건설업계의 고분양가 횡포에 장단을 맞추고 있을 때 국민들은 더욱 고통으로 빠지게 된다”며 “또다시 투기가 합법화되고, 노동하지 않은 소득들이 난무해 열심히 살아가는 국민들에게 절망을 안기는 일이 반복되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