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토지시장 회복..땅값 소폭 상승 할 것

올해 토지시장 회복..땅값 소폭 상승 할 것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10.01.29 09:3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안후중기자] 올해 토지시장이 회복기에 접어들었으며, 지가가 소폭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8일 한국부동산연구원이 주최하고 국토해양부와 한국감정평가협회가 후원하는 '토지정책 동향 및 토지시장 전망을 위한 심포지엄'에서 서울시립대 서순탁교수와 한성대 백성준 교수가 토지정책 동향 및 시장전망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이같은 예상을 내놓았다.
 
이날 발표에서 토지시장은 2001년부터 2005년까지 확장기 2005년에서 2007년 수축기와 2007년에서 2009년의 침체기를 거쳐 회복기에 접어들어 토지 거래량과 가격은 2009년 하반기부터 상승세로 반전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토지거래량은 수도권의 경우엔 보금자리주택 주택건설과 대규모 택지 개발사업인 검단신도시와 파주운정3지구 등으로 인해 거래가 증가해 평균 7%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방은 특별한 호재가 없고 대규모 미분양택지 발생으로 인해 거래량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3%선에 그쳐 전국적으로는 4.4%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토지가격은 경기회복, 물가안정, 경기부양정책 기조유지, 6월 지방자치단체 선거, 4대강 살리기 사업과 보금자리 주택건설에 따른 보상확대, 그린벨트와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 농지규제 완화 등 호재에 따라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발표자들은 금리인상, 실업률 증가, 가계소득 감소, 가계부채 증가, 토지 장기보유특별공재 등 양도세 감면혜택 만료, 투기과열지구나 토지거래허가구역 등에 대한 규제완화 축소 등이 지가상승률 둔화 요인으로 작용해 전국적으로는 약 2% 가량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뉴스토마토 안후중 기자 hujung@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