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남 재건축 투자가치 있나

강남 재건축 투자가치 있나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10.02.09 11:1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기자] 이달 은마아파트의 안전진단 최종 승인을 앞두고 강남 재건축의 투자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은마아파트가 최종 승인을 받게 되면, 다른 강남 일대는 물론 일부 재건축 단지들이 들어선 과천 일대도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여 재건축에 대한 투자자들이 몰릴 것으로 보인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은마아파트의 안전진단이 통과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2002년, 2003년, 2005년 3번이나 안전진단을 탈락한 은마아파트는 이전보다 안전진단 규정이 완화돼 승인 확률이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부동산시장이 침체 국면이어서 시장 과열을 우려한 움직임이 과거보다 적다는 점도 호재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은마아파트를 비롯해 안전진단 승인을 기다리는 강남 일대 아파트들이 여전히 불안요소가 잠재돼 있어 투자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우선 과거와 같은 재건축에서 막대한 시세차익을 얻는 일이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가 총부채상환비율(DTI)등 규제를 여전히 풀지 않는데다, 올해 출구전략에 따른 금리인상마저 예고돼 있어 재건축 시장에 진입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특히 분양가상한제를 비롯해 입주자의 추가부담금 증가, 소형주택 의무비율 등으로 사업수익성이 예전만 못한 것도 투자가치를 떨어뜨린다.
 
여전히 불투명한 최종승인도 투자에는 부담요소다.
 
은마아파트가 최종 승인되면 다른 강남 지역 재건축단지도 기대감에 가격이 폭등할 소지가 있어 당국으로서는 승인이 쉽지 않다. 
 
더구나 정부가 현재 시행되고 있는 규제 외에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규제 카드'가 없는 것이 사실이어서 최종 승인이 쉽지 않은데, 이 처럼 불투명한 상황에서 최종 승인도 확인하지 않고 투자자들이 섣불리 진입해서는 안 된다는 설명이다.
 
승인 후 남아있는 절차도 투자를 어렵게 한다.
 
정비계획 수립을 비롯해 조합설립인가 시점에서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 등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위해 수 많은 절차들이 있다.
 
이들을 다 거치고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려면 몇 년의 시간을 기다려야 할 지 장담할 수 없다.
 
때문에 그만큼의 오랜 시간을 감내할 투자자가 있을 지도 의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의 강남 재건축을 기대해서는 안된다"며 "이제 강남 재건축은 강남에서 중대형을 갈아타기 위한 수단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 기자 withyou@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