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건설, 싱가포르서 최고 등급 친환경 아파트 준공

쌍용건설, 싱가포르서 최고 등급 친환경 아파트 준공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10.04.14 11:4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기자] 쌍용건설이 싱가포르에서 현지 최초로 최상위 등급 친환경 아파트를 준공했다.  
 
14일 쌍용건설은 최근 센토사섬 해안에 들어선 12~15층 5개 동 264가구의 최고급 아파트인 '오션 프론트 콘도미니엄 (The Oceanfront @ Sentosa Cove)' 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 아파트는 연평균 기온이 32~34℃에 이르는 아열대 기후인 싱가포르에서 별도의 냉방설비를 가동하지 않아도 내부 온도를 25.5℃ 이하로 유지할 수 있는 친환경 설계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일사량이 가장 많은 서측 외벽에는 광투과율은 높고 열전도율은 낮은 특수유리(Low-E Glass)를 사용했으며, 외부와 접한 공간에는 발코니 화단, 캐노피, 선스크린 등을 통해 온도를 낮췄다. 지상과 옥상에는 수영장, 인공연못, 녹지 등을 설치함으로써 연간 약 1억원(12만싱가포르 달러)의 냉방비를 절약했다.
 
또 지하 주차장, 엘리베이터 로비, 다용도실, 리셉션룸, 피트니스센터, 복도 등 주민공동시설에 사용되는 조명(총 857개) 가운데 99.1%인 849개를 모션 센서 조명으로 설치해 연간 약 1400만 원(1만7000싱가포르 달러)의 에너지 비용을 줄였다. 특히 외부 조경에는 50% 이상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절전형 조명과 LED 조명을 사용했다.
 
이 밖에 ▲태양열을 통한 공용시설 전력 공급 ▲우수·중수 재활용 ▲절전형 에어컨 ▲재활용 및 친환경 자재 ▲쓰레기 자동 분리 수거가 가능한 공기압식 쓰레기 압송시스템 등 친환경 설계가 적용됐다.
 
이처럼 친환경 설계를 통해 절감된 관리비용은 연간 약 6억원에 이른다.
 
친환경 단지로 시공하기 위해 추가된 공사비가 34억 원인 점을 감안하면 6년 만에 비용을 모두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이 쌍용건설측의 설명이다.
 
친환경 프리미엄에 힘 입어 이 아파트는 분양가가 올랐다.
 
2006년 평당 약 4300만원에 분양된 이 아파트는 현 시세가 평당 6000만 ~ 7200만원까지 상승했다. 주력 평형인 188㎡(57평)형의 경우 25억원에서 41억 원까지 올랐으며, 약 61억원에 분양된 펜트하우스(142평)는 최고 102억원까지 상승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가구당 평균 연 215만원, 월 18만원의 관리비가 절감된다" 며 "원자력 발전시설이 없어 고비용 화력발전에 의존하는 싱가포르에서 188㎡형 아파트 평균 전기료가 약 26 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수준의 비용을 절감한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 기자 withyou@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