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시, 전국 최초 ‘전세가격 예측시스템’ 구축

대전시, 전국 최초 ‘전세가격 예측시스템’ 구축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1.05.06 22:0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전세시장 불안 요소인 소비자와 공급자간 일시적 미스매치(mismatch)를 해소하고자 ‘전세가격 예측시스템’을 구축해 시민들 전세난 해소에 다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전세가격 상승과 하락의 동향 등을 예측하기 위해 주택관련 지표분석과 시장모니터링 및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전세가격 예측시스템’을 구축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지난 1986년부터 시작된 국민은행 주택가격 동향조사자료 결과를 바탕으로 그동안 전세난 유형과 특징을 분석해왔다.

대전시의 전세난은 7∼9년 주기로 반복되며, 전세가격 상승률은 평균 14% 로 상승, 주원인으로는 대부분 공급부족으로 나타났다. 또 전세수요는 실수요로 단기간 조정되지 않고 수급 및 정책 등에 의해 장기간 (평균 2~3년 소요)에 해소되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의 전세대책에는 한계가 있고 정부의 대책(재정·세재·규제완화 등)과 시장경제가 공조해야 전세난이 해소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위해 ▲국고채(3년만기) ▲전세수급동향 ▲주택매매 가격지수 ▲순 전입인구 ▲전세비율 ▲주택건설 실적 등 전세가격 예측이 가능한 지표 6개를 선정했다.

예측모형은 주택전세가격지수를 종속변수로 6개 예측지표를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분석을 통해 4개 예측모형(3,6,9,12개월)을 설정한 뒤 예측된 주택전세가격지수가 전원 지수 대비 1.8이상 증가를 보일 경우 시장동향 모니터링 및 수급체계 분석 등 추진 가능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꾀하고 , 전세가격 상승에 따른 전·월세 보증금 증가로 금융자산 축소 및 부채가 증가해 가계 재무구조의 질적 악화 등 서민피해를 적극적으로 대처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시는 전세가격 예측시스템으로 예측 가능한 주택전세 가격지수를 도출해, 시스템에 의해 예측된 주택전세 가격지수의 변화에 따라 전세가격을 예측해 효율적인 주택정책 추진 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전문가의 자문 및 시범 테스트를 거쳐 구축한 전세가격 예측시스템을‘2020 대전시 주택종합계획’및 주택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