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시, 수출용신형연구로 건립사업 본격 추진

부산시, 수출용신형연구로 건립사업 본격 추진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1.06.08 15:06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신형 연구로의 수출경쟁력 제고 및 암 진단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수급 안전화와 전력반도체 소재 생산 등 부가가치가 높은 방사선 연구 및 산업화를 목적으로 부산 기장군에 건립하는 ‘수출형 신형 연구로’ 사업이 정부의 예비 타당성 심사를 통과함으로써 2016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8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5월초에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KDI(한국개발연구원), 원자력 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예비 타당성 최종 보고회에서 B/C(비용 대비 편익 비율)를 0.96을 받아 예타통과를 예상하였으나 7일정식으로 종합분석결과(AHP, 0.5이상 사업추진)를 0.511로 최종 통보받았다고 한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지난해 7월 9개 시.도가 벌였던 유치경쟁에서 최종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부지확보를 위해 추진 중에 있는 원자력의과학산업단지 조성계획용역을 조속히 추진하여 내년 6월까지 사업승인을 득하고, 하반기부터 보상 및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사업주관부처인 교육과학기술부는 내년에 필요한 사업비 100억원을 예산으로 편성하고 2016년까지 총 사업비 2천818억원을 투입해 20MW급 연구용 원자로와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시설, 중성자조사기능을 이용한 반도체 소재 도핑시설 등을 완공할 계획이다.

수출용 연구로가 본격 가동되면 방사선 의료산업의 발전은 물론 새로운 반도체 신소재 개발 등 산업구조 고도화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향후 건설 및 50년간 운영에 따른 경제적 효과 38조에 달하고, 150여명의 고급연구원 유치 효과 등 막대한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

부산시는 “수출형 신형연구로 건립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과 함께 동남권 원자력 의.과학 특화단지 조성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