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거여2-2구역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 8일(목) 고시

서울시, 거여2-2구역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 8일(목) 고시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1.09.07 14:1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여2-2구역이 기준용적률 상향을 통해 소형주택 532세대를 공급한다. 이는 기존 350세대보다 182세대 늘어난 것.

서울시는 거주민 재정착률과 서민 주거안정을 높이기 위해 동남권에 위치한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내 거여2-2구역의 기준용적률을 20% 상향하고 이를 적용한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9월 8일 확정해 결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재정비촉진지구내 재개발사업 기준용적률 상향은 전세가격 상승과 1~2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주택시장의 수요변화를 반영한 계획으로서 기준용적률 상향 조정을 통해 늘어나는 연면적을 전부 전용면적 60㎡이하의 소형주택으로 확대 공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011년 4월 7일 거여2-1구역 기준용적률 상향에 따른 소형주택 907세대를 포함한 1,930세대 공급 결정 이후, 인접한 거여2-2구역의 기준용적률 상향을 통해 소형주택 532세대를 포함한 1,199세대를 공급함에 따라, 거여2구역에 총 3,129세대가 공급됨으로써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의 선도적인 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거여2구역의 소형주택을 추가 확대 공급하게 돼 전세난 해소 등 서민주거안정과 거주민 재정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촉진계획에 따르면 거여2-2구역은 구역면적 61,596㎡, 용적률 249.99%에서 277%로 상향되고, 지상7~33층 아파트 12개동, 총 1,199세대가 들어서게 된다.

기준용적률 상향과 대형주택 평형 조정을 통해 소형주택 공급량을 기존 320세대에서 182세대 늘어난 532세대가 공급되며, 임대주택은 190세대에서 227세대로 37세대가 늘어난다.

거여2-2구역은 지하철 7호선 거여역과 마천역 인근에 위치하고, 오금로, 마천동길, 남북연결도로에 둘러싸여 있어 교통 접근성이 유리하고, 향유근린공원과 단지 내 중앙광장을 연계해 단지내・외부의 열린공간을 확보한 쾌적한 주거단지로 탈바꿈된다.

거여2-1구역과 연계한 향휴근린공원을 조성하여 주민휴식공간과 생활체육 공간으로 활용하고, 도보로 생활권 주요시설이 연결될 수 있도록 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타운으로 조성하기 위해 생활권중심, 공원, 버스정류장 등과 연계한 자전거도로를 계획하였다.

거여·마천지구내 생활가로변 특성을 반영한 저층 연도형 상가를 계획해 활력 넘치는 생활가로(걷고싶은 거리)로 조성하고, 인근 위례신도시와 협의해 집단에너지 연계공급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단지 중앙부 및 오금로변은 자연스러운 스카이라인 형성을 위해 고층으로 계획하고, 생활가로변으로는 중·저층으로 계획하여 7층~16층의 다양한 높이계획을 수립하고, 아울러 탑상형·판상형·연도형 등 다양한 주거형태가 도입된다.

또한 오금로를 20m에서 27m로 확장해 주변 위례신도시와 연계해 간선도로의 원활한 교통을 유도하게 된다.

거여2-2구역은 금번 촉진계획 변경으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앞으로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계획인가 등의 절차를 거쳐 빠르면 2016년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계호 서울시 주거재생기획관은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내 거여2-1구역에 이어 이번에 거여2-2구역 용적률이 상향돼 소형주택 공급이 확대됨에 따라 재정비촉진사업 추진에 탄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