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근린생활용지, 점포겸용 단독택지’ 수익창출 및 소규모로 투자 가능해 주요 투자 대상으로 부상

근린생활용지, 점포겸용 단독택지’ 수익창출 및 소규모로 투자 가능해 주요 투자 대상으로 부상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1.12.16 15:1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들이 부동산 불경기에서의 투자 대안으로 1층에 점포를 넣을 수 있는 단독주택 용지와 근린생활 용지를 집중 매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반해 투자규모가 큰 상업용지 등은 외면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도개공의 자체 분석과 거래 업체의 실적을 집계한 결과 최근 용지 분양이 활발했던 수도권 서부지역에서 투자자들의 투자는 ‘수익型, 소규모 투자型’으로 압축할 정도로 수익이 나는 소규모 투자 상품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18일 인천 청라지구에서 분양 개시된 단독주택 용지의 경우 1층에 건축면적의 40%까지 점포를 넣을 수 있는 점포겸용 14개 필지와 주거만 가능한 주거전용 단독주택 용지 116개를 내놓았으나 점포겸용은 1백% 분양된 반면 주거전용은 분양신청이 없었던 양극단의 결과가 도출됐다.

인천 도개공이 지난 10월 분양했던 영종도 미단시티내 단독주택용지 1백10개 필지와 현재 분양중인 협의양도인택지도 모두 1층에 점포 입주가 가능해 분양했던 용지는 계약율 1백%를 기록했고 분양중 택지에 대한 문의도 잇따 르고 있다.

인천시 서구 가정동 일대 가정 택지지구의 경우 지난달 25일부터 근린생활 용지 20개 필지를 분양한 결과 9개 필지가 주인을 찾아 선전했다는 평가다.

인천시 서구 경서동일원 경서 택지지구내에서 수의계약 및 입찰로 각각 2 필지씩 분양중인 근린생활용지와 주차장 용지에 대해서도 관심과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반해 상업용지는 분양시장에서 찬바람을 맞고 있다.

지난 10월 중순부터 분양에 들어간 한강신도시내 상업용지의 경우 28개 필지를 분양중이나 매각 실적이 없고 인천 서창 보금자리지구, 청라지구 등지에 서도 상업용지는 분양실적이 거의 전무한 수준이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이에대해 “부동산 경기가 불황인데다 향후 전망까지 불투명해지자 투자자들이 2억원 ~ 5억원 규모로 투자가 가능한 단독주택 용지와 10억원 ~ 30억원 이내에서 임차료 등의 당장 수익이 날 수 있는 근린생활 용지를 집중 매수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상업용지는 3.3㎡당 분양가가 1천만원을 상회해 건축까지 고려한 투자규모가 평균 70 ~ 90억원이 넘어 투자 위험 때문에 외면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천도시개발공사는 이같은 시장 흐름에 맞춰 오는 20일 입찰 예정인 경서 택지지구내 주차장 용지의 분양가를 상업용지의 24% 수준으로 낮춰 분양성을 대폭 높이는 한편 근린생활 용지 2필지도 매각이 쉽게 필지별 면적을 각각 820㎡의 소형으로 설계해 분양중이다.

※ 문의: 260 - 5856 또는 부동산청약시스템(http://buy.iudc.co.kr)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