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북도, 공동주택건설 관련 분야 도내 전문건설업체 수주 총력

전북도, 공동주택건설 관련 분야 도내 전문건설업체 수주 총력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2.01.12 20:3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와 각 시·군 기관단체 및 현재 도내에서 건설 중인 도내 및 외지업체(주택건설사업체) 들이 한데 모여 지역건설경기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자고 머리를 맞대고 논의했다.

1. 12 (목) 14:00부터 도청 중 회의실에서는 전라북도와 건설협회, 전문건설협회, 소방, 통신협회 등 10개 건설유관기관단체와 도내에 건설중인 도내 및 외지대형건설업체(주택건설사업체) 32개 업체 관계자와 14개 시·군 관계자 100여명이 모여 요즈음 한파를 녹이는 듯한 뜨거운 도내업체 수주대책을 논의한 바 있다.

외지 대형업체들이 도내 건설시장을 70%이상 잠식하면서 안방을 내주고 일감부족으로 허덕이고 있는 실정에서 도내업체에게 일감을 확대해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차원에서 전라북도 주관으로 합동회의를 개최한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의하면 현재 시공중인 주택건설시장에서 발주한 311개 공종 3,570억 중 50% 미만인 105개 공종 1,626억(46%)정도가 도내업체가 하도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업체가 발주하여 도내업체에 도급한 금액을 제외하면 실제 외지업체가 도내업체에 하도급한 금액은 799억원 정도로 외지업체가 발주한 총 2,691억원의 30%를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특히, 도내에는 지역주민들이 구성한 지역주택조합 3개소가 공사 중인데 모두 외지업체가 시행사로 지역업체 하도급은 평균 10%를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과정에서 ‘전라북도 라민섭 건설교통국장’은 지역경제가 살아야 외지업체가 우리도에서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외지업체에서는 공사발주액 중 65%이상 하도급 및 자재구입, 장비와 인력을 확대하여줄 것과 49%이상 공동도급 등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 ‘12년도 발주예정(추정액) : 738,545백만원 중 478,816백만원(65%)

도내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 478,052 백만원 중 297,417 백만원(62%)

도내 생산자재 구입 : 260,493 백만원 중 181,399 백만원(70%)

앞으로 전라북도에서는 수주전담반을 구성하여 하도급 등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설계단계에서부터 지역생산자재를 반영하고 도내에서 이루어지는 건설공사는 지역설계업체가 설계단계에서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시·군 관계관에게도 주문했다.

또한 건축허가 또는 공동주택사업계획승인 단계에서 65%이상 지방업체 하도급 및 80%이상 지역자재, 장비, 인력을 확대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사항 부관으로 하여줄 것도 요구했다.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시 건설산업활성화 조례 내용에 따라 심사를 강화할 방침으로 분할발주, 공동도급, 하도급확대, 지역자재·장비 사용 등을 권고할 방침으로 있으며, 이행여부도 점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개발공사는 추진계획보고에서 지역 전문업체 도급 70%이상, 도내자재 80%, 장비 90%이상, 도내 인력 90%이상 확대할 계획을 밝혔으며, 시·군에서도 지역건설업계의 절실한 사항을 이해하고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신영옥회장은 전라북도 건설업계가 처해있는 어려운 현실에서 외지대형업체가 전라북도업체와 함께할 수 있도록 기회확대를 간절히 바란다는 주장과 함께 앞으로 전문건설업체의 기술력과 자생력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전라북도는 14년까지 민선 5기 동안 침체된 지역건설경기활성화를 통해 건설일자리 3,100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