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도 관할 겹치는 해역 쓰레기, 정부 직접 수거

시·도 관할 겹치는 해역 쓰레기, 정부 직접 수거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2.08.22 14:0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환경관리법 하위법령 개정…영세 폐기물해양배출업체 지원

앞으로 2개 시·도에 걸친 해양의 쓰레기나 재해발생에 대해 정부가 직접 환경개선 사업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영세한 폐기물해양배출업체에 대해서는 정부가 지원대책을 수립하며, 해양환경개선부담금 체납 가산금은 3%로 낮아진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난 6.1일 개정된 해양환경관리법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연안 해역에서 시·도지사가 시행하는 해양환경개선조치에 대하여 둘 이상의 시·도지사의 관할에 속하는 해역 등에서는 원활한 해양환경개선 사업의 시행이 곤란하였으나, 앞으로는 2개 시·도에 걸친 사업의 경우와 재해 발생 등으로 긴급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국토해양장관이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정부의 육상폐기물 해양배출 감축 정책에 따라 폐기물해양배출업체의 경제적 손실이 예상됨에 따라 폐기물해양배출업체에 대한 지원 대책 수립 등을 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였다.

해양환경개선부담금의 경우 납부자가 부담금을 체납할 경우 부담금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가산금으로 부과하였으나, 이 요율은 현재 국세징수법 가산금 요율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어 국세징수법 요율과 동일한 3%로 적용하여 조정하기로 하였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해양환경관리법 하위법령 정비로 국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해양환경을 제공하고, 타 부담금 납부자와의 납부 형평성을 맞추며, 정부정책으로 기업경영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폐기물해양배출업체들의 혼란을 방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해양환경관리법령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10월 2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ltm.go.kr)를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 의견제출처 :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649-1 수자원공사 수도권지역본부 2층 국토해양부 해양환경정책과 (우편번호 427-712) 전화 504-6746, 팩스 02-503-2070)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