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립공원관리공단, 폭우로 폐쇄했던 지리산 칠선계곡 탐방로 9월부터 다시 개방

국립공원관리공단, 폭우로 폐쇄했던 지리산 칠선계곡 탐방로 9월부터 다시 개방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2.08.24 12:3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정광수, 이하 ‘공단’)는 2011년 태풍 ‘무이파’로 인한 폭우 피해로 폐쇄했던 지리산 칠선계곡 탐방로의 복구공사를 마무리하고 9월부터 다시 개방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리산 칠선계곡은 함양군 마천면 추성리에서부터 지리산 최고봉 천왕봉에 이르는 9.7㎞의 계곡탐방로로서 반달가슴곰들이 빈번하게 이동하는 지역으로 일대 124,000㎡의 면적이 국립공원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자연생태가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1998년부터 2008년까지 10년 동안 생태계 회복을 위해 탐방객 출입이 통제됐었다.

공단은 2008년부터 5, 6월과 9, 10월에 한해 하루 40명씩에게만 제한적으로 개방했는데, 2011년 태풍 ‘무이파’가 400mm의 폭우를 쏟아내면서 교량과 탐방로가 유실돼 그동안 탐방객 출입을 통제했었다.

공단은 이번에 지리산 칠선계곡의 전체 탐방로 9.7㎞ 중 추성리에서 비선담까지 4.3㎞는 전면 개방하고, 비선담에서 천왕봉까지는 하루 60명씩 예약을 받아 공단 직원들이 안내하는 탐방예약제를 9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탐방예약제는 칠선계곡 탐방로가 계곡을 넘나들면서 이어져 자칫 길을 잃기 쉽고, 10km에 가까운 탐방로를 걸을 수 있는 체력이 요구돼 초보자들은 탐방이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4명의 직원이 안내하는 것으로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 비선담에서 천왕봉 간에 운영되는 탐방예약제는 ‘올라가기’와 ‘내려가기’로 구분해서 시행되는데 ‘올라가기’는 추성리 주차장에서 월요일과 목요일에, ‘내려가기’는 천왕봉 통제문에서 화요일과 금요일 7시에 출발한다.

탐방을 원할 경우 15일전부터 인터넷(http://ecotour.knps.or.kr)에서 예약하면 된다.

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김태경 소장은 “지리산 칠선계곡은 자연생태가 잘 보존된 국립공원을 이용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제시하는 모범사례”라며 “탐방객들도 가급적 칠선계곡 주변의 민박과 음식점을 이용해서 국립공원 보호에 노력하는 주민들에게 경제적 도움이 되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출처: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