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민 동의 없는 송전탑 건설 중단해야"

"주민 동의 없는 송전탑 건설 중단해야"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3.03.07 23:3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청도군 각북면장에게 삼평리 이장 해임 요구

▲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경북 청도군 각북면 삼평리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송전탑건설 반대 대책위'를 구성하고 7일 오전 각북면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송전탑 건설에 반대하며 1년이 다 되도록 천막농성을 이어가는 경북 청도군 각북면 사평1리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모여 송전탑 반대대책위를 구성하고 주민동의 없는 송전탑 건설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경북탈핵연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시민단체와 삼평리 주민들로 구성된 '청도 345kv송전탑 반대 공동대책위'는 7일 오전 청도군 각북면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면장에게 마을 여론을 의도적으로 주도하려는 마을 이장의 전횡을 바로잡아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박아무개 마을이장이 주민들을 송전탑을 반대하는 측과 그렇지 않은 측으로 양분한 뒤 찬성하는 주민들을 규합해 마치 마을주민 대다수가 송전탑을 찬성하는 것처럼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더욱이 최근 이장은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이은주 부녀회장을 임기가 남았는데도 불구하고 주민들을 분열시키고 조장해 해임시킨 뒤 새 부녀회장을 자기마음대로 선임하는 등 직권남용까지 저질렀다며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엄청난 심리적 충격과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직접 새로운 부녀회장과 새로운 부녀회원 명단을 꾸며 부녀회원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면사무소에 제출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그동안 부녀회원들이 수십년동안 직접 선출해왔던 부녀회장을 이장의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교체하고 송전탑 건설에 찬성하는 사람들만으로 마을임원을 구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이어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마을이장의 직권남용에 대해 각북면장에게 진정을 넣고 사태를 바로잡아줄 것을 여러 번에 걸쳐 호소하였지만 각북면장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사태를 수수방관함으로써 할머니들을 더욱 고통에 빠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장의 부적절하고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임명권자인 면장이 묵인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는 것이다.

대책위는 각북면장에게 삼평리 마을이장은 읍면동 행정보조자로서 적합하지 않다며 해임할 것을 촉구하고 더 이상 사태를 묵인한다면 면장의 직무유기를 문제삼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한전에 대해서도 공사를 밀어부치기 위해 마을 주민들을 분열시키고 마을공동체를 붕괴시키는 등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피눈물과 골깊은 대립 조장을 서슴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