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1부동산대책)건설업계 살아나나?..'정부대책 일단 환영'

(4.1부동산대책)건설업계 살아나나?..'정부대책 일단 환영'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3.04.02 10:0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주택자·생애최초 주택구입자 혜택에 거래활성화 기대
수직증축 리모델링 등 새 먹거리 기대도 

[뉴스토마토 원나래기자] 정부의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이하 부동산종합대책) 발표에 건설업계는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부동산종합대책에 따른 '약발'이 시장에 얼마나 작용할지에 대해서는 계속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1일 정부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 한해 올 연말까지 취득세를 100% 면제하고 국민주택기금 대출을 늘려주는 한편, 주택담보비율(LTV)도 70%까지 완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부동산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대책의 핵심은 다주택자들에게 추가적인 주택 구입을 유인하는 대책을 내놓은 데다 지은 지 15년이 넘은 아파트에 대해 리모델링 '수직증축'이 허용됐다.
 
이에 대해 업계는 공공주택 물량 조절과 함께 실제 주택구입 능력이 있는 이들에게 금융·세제 지원이 늘어나 구매가 유도되면서 주택거래가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리모델링사업 역시 이번 수직증축 허용으로 사업추진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등 새로운 먹거리에도 희망을 거는 눈치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가 주요 추진과제 가운데 부동산시장 정상화를 1순위 과제로 내세운 만큼 업계와 시장 모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정부가 현 부동산 시장을 정확히 인식하고 고민해 정책을 마련했으리라 믿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종합대책은 그간 업계가 요구한 정부의 과도한 시장개입과 규제 완화를 최대한 반영한 것 같다"며 "이번 규제완화로 주택 건설시장 자율조정기능이 회복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반면, 이번 발표에도 불구하고 주택건설 경기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추기도 했다.
 
A 건설사 관계자는 "이번 대책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소비자와 시장에서 판단할 문제"라며 "시장논리에 맞춰 계속 모니터링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B건설사 관계자 역시 "이번 발표로 부동산 거래가 급격히 살아날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며 "과연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대상인 젊은층의 전세수요가 매매수요로 전환될지는 두고봐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