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울산대교’ 건설 5부능선 넘었다

‘울산대교’ 건설 5부능선 넘었다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3.05.16 14:5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주케이블 본격 시공…시, 항만관계자 설명회
울산항 이용 불편 최소화 위해 주말 작업…2014년 준공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가 국내에서 가장 긴 현수교인 울산대교 건설사업의 케이블 시공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울산시가 15일 오후 3시 울산항만공사 2층 다목적홀에서 ‘울산대교 케이블 가설을 위한 Pilot Rope 울산항 해상 도해 관련 항만관계자 설명회’를 개최한 가운데, 시공사인 현대건설은 오는 201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주요 공정인 울산대교 주케이블 시공이 본격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울산항 이용 선사 및 대리점 등 항만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현장 소개 동영상 시청, 교량 개요, 홀링 로프 가설순서, 유사교량 사례(일본 Toyosima Bridge), Pilot Rope 해상도해 공정 전체 일정 소개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시공사인 현대건설 관계자는 “울산항을 횡단하는 울산대교 주탑 및 케이블 가설장비 설치가 완료됨에 따라 주케이블을 견인하는 홀링 로프(Hauling Rope) 가설을 위해 오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 동안 홀링 로프가 울산항을 도해한다”며 “이 기간 동안에는 선박 운항이 전면 통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건설은 운항 선박 안전을 위해 감시선 2척을 배치하고 경찰, 해경 등과 협조해 작업시간 내 공사 지역 통항을 막은 상태에서 예인선을 이용한 홀링 로프 도해를 진행할 계획이며, 하루 작업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5시간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울산항 이용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거 데이터를 분석, 선박 통행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말을 이용해 작업한다”며 “야간 작업은 안전상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주간으로 시간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풍(육상풍속 14m/s 이상 또는 육상순간풍속 20m/s이상), 풍랑(해상풍속 14m/s 이상 3시간 지속) 등 작업 여건이 악화될 경우 모든 작업을 중지할 예정이며, 홀링 로프 가설이 완료되면 오는 8월까지 주케이블 가설을 위한 임시 통로발판(catwalk) 등을 설치해 오는 12월 말까지 주케이블 가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설명회가 끝난 뒤에는 참석자들로부터 ‘크레인이나 헬기 등 해상 운송을 방해하지 않고 홀링 로프를 가설하는 방법이 많은데 왜 예인선을 이용하는가’와 ‘만약 공정이 늦어질 경우 해상 운송에 차질을 빚는 업체에 보상은 해 주는가’ 등의 질문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현대건설 관계자는 “울산대교의 경우 크레인 섭외가 어렵고, 기류가 안정적이지 못해 예선을 이용한 공정을 선택하게 됐다”며 “공정 지연 시 비상연락망을 통해 사전에 공지하고, 관련 규정에 의거해 보상을 집행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총 5,398억원(민자 3,695억원, 재정지원 국·시비 등 1,420억원, 보상 28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남구 매암동에서 동구 일산동을 잇는 길이 8.38㎞(본선 5.62㎞, 연결로 2.76㎞), 2~4차로 규모로 오는 2014년 12월 준공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사업 구간 내 설치되는 울산대교(현수교)는 주경간장이 1.15km, 주탑 높이가 203m인 국내 최대, 세계 3위의 단경간 현수교로 울산의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5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전 공정에 걸쳐 차질 없이 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