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1운동 100주년… 그 때 그 사람, 그리고 마포

3.1운동 100주년… 그 때 그 사람, 그리고 마포

  • 기자명 신예지
  • 입력 2019.02.18 10:1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8세 독립유공자 조영진 옹 “일제가 글도, 말도 못쓰게 해 항일운동 해”

▲ 헐버트, 베델 등 독립운동가의 묘가 있는 마포구 양화진선교사묘원을 외국인 관광객들이 관람하고 있는 모습
[일간건설] 올해로 98세인 독립유공자 조영진 옹은 마포에서 현재 유일하게 생존한 독립유공자다. 깊게 패인 주름은 그가 살아온 삶을 생각하게 한다.

1919년 3.1운동 3년 후인 1922년 태어난 조영진 옹은 “어린시절 대구에서 사범학교를 다녔다. 일제에 의해 글도, 말도, 역사도 꺼내지 못하게 된 현실에 반발해 친구들과 항일 운동을 했다. 이후 탄로가 나 대전형무소에 수감됐다”고 말했다.

조영진 옹을 비롯해 마포에는 현재 독립유공자 가족 62명이 남아있다.

일제강점기, 마포는 대륙침략의 전초기지이기도 했다. 일제에 맞서 독립운동을 펼쳤던 베델, 헐버트, 브로크만 등 많은 외국인 선교사들은 마포구 양화진선교사묘원에 잠들어 있다.

항일 독립운동가의 육신도 살아있고 시신도 묻힌 마포는 3.1절이 남다르다.

마포구는 3.1절 100주년을 기념해 이들 독립유공자들의 희생을 기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범구민적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비폭력’과 ‘평화’의 3.1운동 정신을 재조명하고 가슴 깊이 새길 방법들을 준비 중이다.

3월 1일, 구는 은평, 서대문구와 연합해 서북3구 제100주년 3·1절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시민들과 함께 태극기 노래, 3.1절 노래를 부르고 만세운동을 재현한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출발해 독립관과 서재필동상을 거쳐 독립문까지 400미터를 행진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독립선언서를 낭독한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3월 중에는 서북3구 청년 99명이 모여 대한민국 100년 희망 선포를 위한 발대식을 개최한다. 마포구의 제안으로 계획된 서북3구 청년들의 희망 선포식은 3개 구에서 각 33명씩 청년들이 모인다. 이들은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이후 100년의 대한민국을 되짚고 미래 100년을 위한 희망과 비전을 설계한다. 선포식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일인 4월 11일을 전후해 개최할 예정이다.

4월에는 “마포 310, 비폭력·평화를 노래하다”라는 주제로 합창제를 개최한다. 3.1절과 100년을 합한 의미로 마포구 16개동에서 주민 310명이 모인다. 이들 ‘꿈의 합창단’은 3.1운동 정신인 ‘비폭력’과 ‘평화’를 주제로 4월 중 마포아트센터 아트홀맥에서 합창곡을 발표할 계획이다. 마포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하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조영진 옹은 “내가 한 일은 대단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당연히 내 나라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할 일을 한 것이다”고 굵게 말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되풀이 돼서는 안 되지만 과거의 역사정신만은 본받자”며 “독립유공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마포구 3.1절 기념행사에 많은 시민 여러분들이 참여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