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은평구, 전국 최초‘시민교육과’ 신설

은평구, 전국 최초‘시민교육과’ 신설

  • 기자명 신예지
  • 입력 2019.02.18 13:1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은평구평생학습관
[일간건설] 서울 은평구는 2019년 1월 1일자 민선7기 조직개편을 시행하면서 마을민주주의의 본격적인 확산을 위해 시민의 힘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시민교육과’를 신설했다. 이는 최근 들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사회혁신과 민주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 절실하며, 그간 학교교육 지원에 그쳤던 지방정부의 역할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반영한 것이다.

은평구는 시민들이 주도하는 새로운 평생학습 모델을 꾸준히 추진해 선도적인 평생학습도시로 인정받아 2016년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의 회원도시가 되었으며,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한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에도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시민교육과의 신설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아우르고 아동·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모든 이를 위한 학습공동체’를 실현하는 행정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의를 가진다.

최근 우리 사회는 급격한 변화에 따른 부적응, 사회적 신뢰 저하, 그리고 타인에 대한 공감과 존중의 부재로 차별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은평구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시민들이 공동체 의식을 기반으로 주체성을 갖고 상생하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고 상호신뢰 속에 연대를 실천하는 시민적 감수성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민선7기 4년 동안 삶의 전 과정과 모든 계층에 걸친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업으로, 생활권 어디서나 학습을 누릴 수 있는 마을 배움터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직접 학습을 기획하고 사회적 실천과 연결하는 ‘생활단위 시민평생학습 시스템 구축’, 선발중심 교육의 대안을 모색하고 청소년 교육의 새로운 실험을 주도하는 ‘마을대안교육’, 공동체 시민인 청소년 당사자의 목소리를 반영한 ‘청소년 참여활동 지원’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미경 구청장은“민선7기 은평구 행정의 3대 원리 중 하나가 ‘시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행정’이다. 교육의 속성 상 단기간에 성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겠지만,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우리는 더 많은 갈등과 돌이킬 수 없는 사회적 문제에 직면할 것이기에 시민적 가치와 역량을 높이고 참여와 실천을 확장하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시민교육과 신설의 이유를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