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 분야별 열린 업무토론회 개최

인천시, 분야별 열린 업무토론회 개최

  • 기자명 노규현
  • 입력 2019.02.18 15:5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광역시청사
[일간건설] 인천시가 매년 일방적인 방식으로 진행해 오던 깜깜이 신년 업무계획 보고를 폐지하는 대신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2019 시정 분야별 열린 업무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박남춘 시장은 취임 초부터 실·국을 직접 찾아가 업무보고를 받는 등 틀에 박힌 관행을 탈피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오늘부터 진행하는 업무토론 역시 시장에게 보고하는 방식이 아니라 인천시의 주인인 시민과 함께 인천시의 주요 현안들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감한 시도로써 의미가 있다.

이번 토론회는 18일부터 3월 19일까지 8개 분야로 나누어 9회에 걸쳐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환경, 일자리 등 인천시의 주요 현안이슈들에 대해 집중토론의 장이 마련될 것 예정이다.

첫번째 업무토론은 ‘폐기물관리 선진화 방안’을 주제로 2월 18일 서부여성회관에서 150여명의 시민과 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먼저, 인천시 백현 환경녹지국장과 인천발전연구원 윤하연 박사가 각각 ‘인천시 폐기물 처리실태 및 개선방안’과 ‘인천시 폐기물 관리 문제점’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서, 김진한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장이 좌장으로 토론을 이끌었으며, 7명의 토론자가 참여해 인천시의 자원순환 정책방향에 대해 심층적인 토론과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 후에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도 이어졌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올해 처음 시도하는 업무토론은 시민이 시정운영에 직접 참여해 정책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밝히면서, “특히, 첫 번째로 민감한 폐기물분야를 토론 주제로 선정한 것은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수도권매립지, 소각시설 문제 등을 제일 먼저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올 해 3월 대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수도권 매립지 3-1공구 종료 시점에 맞춰 대체매립지를 확보하고, 수도권매립지를 친환경생태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시 소각시설 용량은 2030년에 일일 1,550톤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나, 현재 청라 및 송도 소각시설의 처리용량은 일일 840톤에 불과하다.

특히, 청라소각시설은 내구연한 15년을 지나 18년째 가동하고 있어 안정적인 시설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각시설의 현대화 사업이 절실한 실정이다.

한편, 인천시는 9차례 실시되는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과 시민들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우수한 제안사항에 대해는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고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