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의 치매국가책임제, 국제학술대회서 우수사례로 소개

한국의 치매국가책임제, 국제학술대회서 우수사례로 소개

  • 기자명 김보람
  • 입력 2019.02.20 16:0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 치매대응전략 국제학술대회 포스터
[데일리프레스] 보건복지부는 오는 21일 오전 10시 30분,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2019 치매대응전략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중앙치매센터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치매 극복을 위한 해외 선진사례를 살펴보고 국제적인 치매동향과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치매국가책임제와 치매등록관리시스템, 치매상담콜센터 등 우리나라의 우수사례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보건복지부 곽숙영 노인정책관, 타룬 두아 세계보건기구 정신보건 및 약물남용부 프로그램 관리자 등 우리나라 정부 당국자와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한다.

또한, 파올라 바바리노 국제알츠하이머협회 최고경영자를 비롯해 각국의 치매협회 관계자,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의 교수와 전문가들이 모여 국제적인 치매 대응 동향과 각국의 치매정책에 대한 실태를 다룬다.

학술대회에서는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첫 번째는 ‘치매 대응 국제 정책 및 전략’을 주제로 WHO가 2017년 발표한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각국의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 실행영역별 추진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국제치매관측소를 소개한다.

또한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의 성과와 싱가포르·타이완·인도네시아·영국·홍콩 등의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 친화적 사회환경 조성을 위한 전략을 발표한다.

두 번째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치매정책’을 주제로 각 나라의 국가치매관리계획을 발표한다.

우리나라는 2017년 발표한 치매국가책임제를, 일본은 2015년 수립된 신 오렌지플랜의 개념과 7개 주요 전략을, 인도네시아와 타이완도 자국의 국가치매관리계획의 목표와 전략, 그리고 주요 추진내용을 소개한다.

마지막 주제는 ‘한국 국가치매관리체계에서의 혁신’으로 우리나라의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을 소개하고, 치매상담콜센터의 확산 경험, 국가치매관리 가속화를 위한 민관협업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린다.

그 밖에도 치매예방프로그램과 치매체크 앱,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 치매상담콜센터 등 우리나라의 치매 관련 현황과 치매와 관련된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장도 마련되어 있다.

학술대회 다음날인 2.22에는 세계보건기구 타룬 두아 정신보건 및 약물남용부 프로그램 관리자와 보건복지부 민영신 치매정책과장 간 면담이 이뤄진다.

WHO가 2017년 발표한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과 국제치매관측소, 그리고 치매 등 정신건강 분야와 관련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곽숙영 노인정책관은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라, 치매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대응책 마련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행사는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적 대응 전략을 공유하고 다양한 선진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