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부기관
중 · 대형 산불 대비 공중진화반 운영능력 강화
   
▲ 공중진화반 모의훈련 실시
[데일리프레스] 산림청 진천산림항공관리소에 따르면 “봄철 산불 조심 총력대응을 위해 산불발생위험이 가장 큰 3월과 4월 진천 비행권역 내 중·대형산불 발생 시 공중 및 지상 진화역량을 강화를 위해 20일 공중진화반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오늘 실시한 공중진화반 모의훈련은 진천산림항공관리소 비행권역 내에서 산불이 발생한 것을 가상 산림청 진화헬기 6대, 임차헬기 1대, 소방헬기 1대가 투입되어 산불통합지휘본부에 공중진화반을 설치하고, 산불상황판 및 노트북을 이용 진화헬기와 지상진화대원들의 다양한 산불진화정보를 모니터링 산불통합지휘본부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진화상황에 맞게 단계별로 진화하는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공중진화반 운영과 관련해 과거와 달라진 내용은 이동식 산불진화상황판과 노트북 S펜을 이용해 산불현장영상전송 시스템에 접속 진화헬기가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졌고, 또한 산림항공정보시스템을 이용 진화헬기 현장투입정보, 산불진화정보, 담수지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되어 현장에서 공중과 지상 진화전략 수립해 적용하는 등 공중진화반 운영능력이 한층 강화됐다.는 점이다.

진천산림항공관리소 심태섭 소장은 “최근 발생하는 산불은 기상 및 산림여건의 변화로 중·대형산불로 확산할 가능성이 높고 산불이 확산할 경우 효율적인 산불진화를 위해 ‘산림보호법’에 따라 산불통합지휘본부 내 공중진화반을 설치 운영하게 되어 있다” 고 말하면서 “산불진화에 있어 진화헬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 이상으로 진화헬기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신속한 진화로 산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중진화반 운영능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보람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보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