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통문화 젊은 인재들, 출사표를 던지다

전통문화 젊은 인재들, 출사표를 던지다

  • 기자명 김보람
  • 입력 2019.02.20 13:2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 개최

▲ 2017년도 학위수여식
[데일리프레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오는 22일 오후 2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체육관에서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을 개최한다.

올해는 박사 2명, 석사 30명, 학사 111명 등 총 143명의 졸업생이 갈고닦은 문화재 전문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전통문화 전문가로의 첫발을 내딛게 된다. 학업우수 졸업생 7명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화재청장상,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상이 수여된다.

이밖에 학교발전과 명예에 이바지하고 모범적으로 학생활동을 한 13명에게는 총장상, 발전기금 이사장상, 연안옛길 전통문화상, 총동문회장상, 한국문화재재단 이사장상,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상,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사무총장상,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이사장상,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이사장상, 부여군수상이 수여된다.

이번 학위수여식에는‘라오스 문화유산 보존관리 인력양성 사업’의 하나인 외국인 석사학위과정 위탁교육을 통해 개교 이후 처음으로 외국인 석사 학위자도 2명 배출된다. 그 주인공들은 2015학년도에 입학해 문화재수리기술학과에서 보존·복원을 전공한 캄콘 핌퐁사바스와 찬디타 께오캰야로, 두 사람은 이학석사 학위를 받는다.

문화유산전문대학원에서 배출되는 박사학위자는 건축·조경·도시 분야를 전공한 이재용 씨와 문화재 보존·복원 분야를 전공한 이상옥씨다.

이재용 씨는 ‘조선후기 동궐의 원형 추정에 관한 연구’ 논문을 통해 현재 남아 있는 동궐도를 기하학적으로 해석·재구성해 동궐의 원형을 추정했으며, 이상옥 씨는 ‘조선 시대 석회공법 연구’ 논문을 통해 문화재수리표준시방서의 석회공법 개선점과 조선 시대의 석회공법을 규명함으로써 현대 시멘트 기술개발과 일제강점기로 인해 단절되었던 조선 시대 석회관련 전통기술 복원에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2000년 설립해 개교 20년을 맞이하였으며, 문화재수리기술자·기능자, 문화재 관련 공공·민간 기관 등 전통문화 분야로 전문인력을 배출해 문화재 전문분야에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