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54년만에 미관지구 폐지…압구정로 층수 완화

서울시 54년만에 미관지구 폐지…압구정로 층수 완화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9.04.04 22:1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1965년부터 종로·세종로 등에서 도시관리수단으로 활용한 '미관지구'를 폐지한다.

서울시는 지난 3일 열린 제5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미관지구 330개소 폐지 및 경관지구 17개소 신설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안을 원안 가결했다고 4일 밝혔다.

미관지구란 도시의 양호한 미관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하는 용도지구다. 미관지구에서 건축물을 지을 때는 자동차 관련 시설, 창고 등 일부 용도가 제한된다.

도시의 급속한 개발에 따른 간선도로변 미관 저해를 막기 위한 취지였으나, 이후 별도의 도시관리수단으로 용도 제한이 가능해지면서 효력이 상실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시는 미관지구 330개소를 일괄 폐지하기로 했다. 특화경관이나 높이 관리가 꼭 필요한 17곳은 '경관지구'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용도지구를 재정비해 지속해서 관리할 방침이다.

미관지구 폐지 지역은 층수 규제가 완화된다. 해당 용도지역의 용적률 범위 안에서 다양한 높이 계획 수립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조망가로 특화경관지구로 지정되는 방배역~경남아파트 앞 삼거리(방배로) 등 16곳은 6층 이하의 층수 제한과 미관저해 용도 입지 제한을 적용한다. 유일하게 시가지경관지구로 지정하는 강남구 한남IC~청담사거리(압구정로)는 기존 4층 이하에서 6층 이하로 층수 제한을 다소 완화한다.

서울시는 미관지구 폐지로 주요 간선도로 주변으로 지식산업센터 조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일대 산업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기대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