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출입은행, 에티오피아 ‘아다마 과기대 건립사업’에 8600만달러 차관공여계약 체결

수출입은행, 에티오피아 ‘아다마 과기대 건립사업’에 8600만달러 차관공여계약 체결

  • 기자명 조주연
  • 입력 2019.08.27 10:46
  • 수정 2019.08.27 10:4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은성수, 이하 ‘수은’)은 에티오피아 ‘아다마 과학기술대학교 연구센터 건립사업’에 총 86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을 지원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이란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87년부터 우리 정부가 설치하여 관리·운용하고 있는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이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55개국 421개 사업에 대해 총 18조 3548억원(승인 기준)을 지원했다.

은성수 수은 행장과 아드마수 네베베(Admasu Nebebe) 에티오피아 재무부 차관은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개최된 문재인 대통령과 아비 아흐메드 알리(Abiy Ahmed Ali) 에티오피아 총리의 정상회담 직후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아다마 과학기술대학교 연구센터 건립사업’은 에티오피아 오로미아주에 위치한 아다마 과학기술대학교 5개 연구센터에 약 1300여종의 고사양 기자재를 공급하고 해당 산업과 연계된 연구센터의 운영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총 8600만달러의 EDCF 자금이 이 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에티오피아는 국가개발계획에서 제조업 성장을 통한 중저소득국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티오피아는 특히 한국이 고등과학 분야에서 인재육성과 연구역량 개발, 산학연계를 통한 제조업 중심의 수출경제로 이행했던 점을 주목해왔다.

한국의 발전경험을 벤치마킹한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에티오피아의 과학기술 발전과 함께 산업화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한국의 과학기술 우수성이 전파돼 에티오피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전역에 한국의 과학분야 전문인력이 활발히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은 행장은 이날 서명식이 끝난 후 “이번 프로젝트가 전통적 우방국인 에티오피아의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하고 국가개발계획상 최우선 추진 사업을 지원하여 두 나라간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며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 최대 EDCF 지원국으로, 우리 기업들의 아프리카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연락처:한국수출입은행 홍보실 도병훈 공보팀장 02-3779-6065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