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 "분양가상한제 연기해도 투기세력 '실익' 없다"

국토부 "분양가상한제 연기해도 투기세력 '실익' 없다"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20.03.13 16:48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분양가상한제 연기해도 투기세력 '실익' 없다"

국토교통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4월말 시행하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를 일정기간 연기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조합이 상한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다음달 29일까지 분양 공고를 내야 하고 분양가 등의 주요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총회를 개최해야 한다.

국토부는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총회가 코로나19 확산의 동인이자 집단감염 위험이 있는 만큼 상한제 일정 연기를 논의하고 있다. 다만 투기규제 기조를 이어나가야 하는 만큼 도입 자체가 무산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국토부 관계자에 따르면 민간주택 분양가상한제는 종전 공공 분양주택에 적용하던 '집값' 상한선을 민간분양주택까지 확대한 정책이다. 내달 29일부터 적용되는 상한제 확대는 강남권의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수익성을 크게 떨어트려 집값과열을 부추기는 투기수요를 규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상한제 시행에 코로나19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재건축·재개발조합 연합모임인 '미래도시시민연대'는 지난 11일 국토부에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고 극복하기 위한 조치로 분양가상한제를 최소 3개월 이상 연기하는 내용의 관련법 개정을 공식 청원했다. 상한제 시행에 맞춰 내달 28일까지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야 하는 상황이지만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총회 개최가 어렵기 때문이다.

분양가 결정 등 주요 사안을 총회에서 의결하기 위해서는 전체 조합원의 20% 이상이 현장 참석해야 한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과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의 조합원 수는 각각 6217명, 5133명에 달한다. 1000명 이상이 한자리에 모여야 한다. 은평구와 동작구도 유예를 건의한 상태다. 이에 국토부에선 연기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실무적인 차원의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상한제 도입을 근본적으로 연기하자는 부동산시장의 주장엔 단호한 입장이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어떤 방식이든 상한제 도입을 막아 투기세력이 실익을 얻는 상황은 불가능하다"며 "한시적 유예를 검토한다고 해도 이 점이 가장 중요한 검토사항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부동산 투기규제 정책이 자칫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높다. 약 1000조원으로 추정되는 유동자금의 부동산 시장 유입 가능성이 여전하고 한때 주춤했던 서울집값은 여전히 불안한 데다 풍선효과도 뚜렷하다고 판단해서다.

앞서 하루 전인 12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3월 2주(9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 변동률은 0.02%를 기록했다. 1주 전보다 0.01%포인트(p) 상승했다.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의 하락세는 이어졌지만, 중저가 단지가 밀집한 노원구와 강북구는 0.09%씩 올랐고, 구로구도 0.08% 상승했다. 그동안 집값상승의 '비주류'였던 강북 등의 상승세는 '집값과열'의 중심부인 강남3구와 재건축시장을 누르며 만들어진 효과다.

정부 관계자는 "상한제 확대 등 각종 규제에 투기성 자금이 외곽으로 밀려나 대기한 형국이라 규제가 느슨해질 경우 더 큰 상승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며 "투기수요엔 아직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