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 북항 재개발지역 기반시설 속도 낸다

부산 북항 재개발지역 기반시설 속도 낸다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20.03.21 17:1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북항 재개발지역 기반시설 속도 낸다

항만공사, 마리나 등 5월 이전 착공…2022년 상반기까지 준공

부산 북항 재개발지역의 핵심 기반시설 공사가 속도를 낸다.

부산항만공사는 재개발사업 1단계 구간(4부두~옛 연안여객터미널)의 4개 기반시설을 올해 5월까지 착공한다고 21일 밝혔다.

대상은 중구 중앙동 쪽 원도심에서 경관 수로를 가로질러 재개발지역으로 가는 제1 차도교, 마리나, 친수공원, 부산세관과 옛 연안여객터미널 사이 부지조성이다.

제1 차도교는 재개발지역 상징 교량으로 길이 100m, 폭 44m의 크로스 아치형 현수교이다.

5월에 착공, 2022년 1월에 준공할 계획이다.

항만공사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형으로 직접 개발하는 마리나는 5월 착공해 2022년 4월에 준공 예정이다.

665억원을 들여 계류시설, 클럽하우스, 전시판매장, 숙박시설 등을 갖춘다.

북항 재개발지역에 조성하는 친수공원 25만㎡ 가운데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부두 인근 5만8천㎡를 4월에 먼저 착공한다.

부지 조성을 마친 구간부터 먼저 시민 휴식공간으로 개방하기 위해서다. 2022년 4월에 준공한다.

1부두 원형 보존, 부산세관 청사 사업 구간 제외, 도로 선형 변경 등으로 미뤄왔던 세관~옛 연안여객터미널 구간 부지조성 공사도 5월에 시작한다.

1천여억원이 투입되는 이 공사는 2022년 4월까지 준공한다는 게 항만공사의 계획이다.

바다를 매립해 생긴 부지에는 도로와 친수공원 등을 조성한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 4개 공사를 시작함으로써 북항 재개발사업 기반 시설은 사실상 마무리 수준에 들어간다"며 "차질없이 공사를 진행, 예정대로 2022년 상반기에 1단계 재개발사업을 준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북항 재개발사업 기반시설 가운데 경관 수로, 부산역을 잇는 보행 덱, 지하주차장 등 7개는 2017년부터 2019년 사이에 착공해 공사가 진행 중이다.

2008년 첫 삽을 뜬 북항 재개발사업 1단계는 국비와 항만공사 예산 등 총 2조4천여억원을 들여 총 154만㎡(육지 102만㎡, 해면 52만㎡)를 국제 해양관광 거점으로 변모 시켜 낙후한 원도심을 재생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