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래미안의 귀환'…삼성물산, 신반포15차 재건축 수주

'래미안의 귀환'…삼성물산, 신반포15차 재건축 수주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20.04.24 19:16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래미안의 귀환'…삼성물산, 신반포15차 재건축 수주

삼성물산이 서울 강남권 알짜 재건축으로 꼽히는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15차' 아파트 재건축 시공권을 따내며, 5년여만에 정비사업 시장에 성공적으로 복귀했다.

23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초구 엘루체컨벤션에서 진행된 '신반포15차 재건축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조합원 181명 중 166명이 투표한 결과 삼성물산이 126표(75.9%)를 받아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날 현장에 참여한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은 조합원들에게 "삼성은 그동안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일해 왔으며, 그랬기에 래미안을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 만들 수 있었다"며 "저희가 약속드린 사항을 100% 지켜 '래미안원펜타스'(신반포15차 재건축)를 반포의 중심에서 가장 빛나는 단지로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삼성물산은 이번 수주로 약 5년 만에 국내 정비사업 시장에 복귀하게 됐다. 삼성물산은 주택업계 1위 브랜드인 '래미안'과 초고층 빌딩 건축 노하우 등을 내세워 2010년대 초반까지 활발한 아파트 수주 활동을 벌였다. 강남권을 중심으로 다수의 랜드마크 단지를 지어 올리며 압도적인 존재감을 과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5년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통합 재건축 수주를 마지막으로 장기간 수주전에서 자취를 감추면서, 삼성물산은 '래미안 매각설' 등 갖가지 소문에 시달려왔다. 삼성물산은 그때마다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수주 경쟁이 과열돼 복마전이 되다 보니 참여가 어려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삼성물산은 지난달 초 신반포15차 조합에 입찰보증금과 제안서를 가장 먼저 제출하며 처음 복귀 사실을 알렸다. 이후 래미안과 삼성의 브랜드 가치와 다양한 특화 공약을 내세워 강한 수주 의지를 드러냈다.

삼성은 신반포15차 재건축 신규 단지명을 '래미안 원 펜타스'(Raemian One Pentas)로 정했다. 반포의 중심에서 빛나는 별과 같은 하이엔드 주거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시공사로 선정될 경우, 착공과 동시에 선분양을 추진하겠다고 조합에 제안했다.

또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과 싱가포르 래플스 시티 등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유엔 스튜디오'와 협업해 최고의 단지 디자인을 선보이기로 했다. 래미안 최초로 커뮤니티 시설 안내·예약을 도와주는 '인공지능(AI) 로봇'도 도입한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삼성물산이 신반포15차 시공사로 선정됨에 따라 강남권 재건축 단지에서 시공사의 아파트 브랜드 가치와 사업관리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반포지역의 높은 래미안 브랜드 선호도를 입증하며 5월 말 예정인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의 수주 기대감도 커졌다"고 말했다.

신반포15차 재건축은 반포동 12번지 일대에 지하 4층~지상 35층 6개동 641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새로 짓는 사업이다. 국내 최고가 아파트 타이틀을 주고받은 '래미안 퍼스티지'와 '아크로 리버파크' 사이에 위치해 알짜 단지로 꼽힌다. 조합이 제시한 공사비는 2400억원이다.

앞서 신반포15차 조합은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지만, 설계 변경에 따른 공사비 증액을 두고 갈등을 겪다가 지난해 12월 계약을 해지하고 시공사 재선정에 나섰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