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부다비 전력청 “알 다프라 프로젝트 입찰 완료… 전 세계 최저 태양광발전 단가 확보”

아부다비 전력청 “알 다프라 프로젝트 입찰 완료… 전 세계 최저 태양광발전 단가 확보”

  • 기자명 조주연
  • 입력 2020.06.01 10:5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프로젝트 누르(빛) 아부다비 프로젝트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이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태양광발전 단가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아부다비 전력청은 2019년 아부다비의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를 위한 독립발전사업자(Independent Power Producer, IPP) 입찰을 진행한 결과, 5개의 입찰자 가운데 세계 최저 가격인 킬로와트시(kWh)당 USD 1.35센트를 제시한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는 아랍에미리트의 약 16만 가구에 전기 공급이 가능한 2기가와트(G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2022년까지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2019년 4월부터 상업 가동된 세계 최대인 약 1.2GW 규모의 ‘누르(빛) 아부다비’ 프로젝트의 약 두 배에 가까운 발전량 규모이며 태양광발전 단가는 약 44% 인하된 수준이다.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는 시행 후 아부다비의 태양광발전 용량을 3.2GW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태양광 PV 모듈, 인버터 설치와 송전망 및 관련 시설 연결을 포함 태양광발전소의 자금 조달, 건설, 운영 및 유지를 전체적으로 아우르며 아랍에미리트 전역에서 급증한 태양광발전의 수요를 맞추는 동시에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 제고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지속가능성 제고 측면에서 아랍에미리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360만미터톤(MT) 이상의 감소가 예측되며 이는 72만대의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량과 동일하다.

아부다비 전력청 CEO 자심 후세인 타벳(Jasim Husain Thabet)은 “아부다비가 지속 가능성과 신재생 기술에 꾸준히 노력한 결과 아랍에미리트의 전력 생산 방식은 눈에 띄게 변화했다”고 말했다.

아부다비 수전력청 CEO 오스만 알 알리(Othman Al Ali)는 “가격 경쟁력 확보는 매우 중요한 성과로 아부다비를 전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태양광 에너지 발전 개발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경제적 혜택을 늘릴 계획이며 2022년 2분기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가 아랍에미리트 수전력청의 청정에너지 전환 목표 달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랍에미리트 에너지 전략 2050의 일환으로 아랍에미리트는 전체 생산 에너지 중 청정에너지의 비율을 25%에서 50%까지 늘리고 탄소 발자국을 7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 도시 마스다르에서는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재생 에너지 기술에 대한 개발 및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는 육지 및 해상풍력, 태양광발전(PV), 집광형 태양열발전(CSP), 폐기물 에너지 전환(waste-to-energy)과 저탄소 도시개발을 포함한다.

아부다비 전력청(Abu Dhabi Power Corporation) 개요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은 아부다비 개발 지주사(ADQ)의 자회사로써 아부다비의 수도와 전기 분야의 재무 및 운영 성장을 감독하는 공공 주식회사다. 아부다비의 수도, 전기 분야의 미래에 적합한 신뢰성, 효율성, 지속가능성 그리고 가치를 창출하는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맡고 있다. 아부다비 전력청의 자회사로는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 아부다비 송전청(TRANSCO), 아부다비 유통공사(ADDC), 알 아인 유통공사(AADC), 알 미르파 전력청(AMPC), 아부다비 에너지 서비스 회사(ADES) 및 아부다비 국영 에너지공사(TAQA)가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www.abudhabipower.a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 개요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의 자회사인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은 아부다비와 그 외 지역의 수도와 전력 계획, 예측 및 구매를 담당한다. 에미레이츠 수전력청은 독립 생산자로부터 수도와 전기를 독점 조달해 배급 회사에 대량 공급 및 수요의 장단기 균형을 보장한다. 에미레이츠 수전력청(EWEC)은 아부다비 전력청(ADPower)의 자회사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www.ewec.a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론연락처:아부다비 정부 미디어 오피스 홍보대행 오길비 PR 김효진 팀장 02-2287-0925 김진희 차장 02-2287-0945 김성은 사원 02-2287-0984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