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동산 투기 끝장 본다'…공급대책 발표 다음날 세무조사 압박

'부동산 투기 끝장 본다'…공급대책 발표 다음날 세무조사 압박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20.08.06 17:4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투기 끝장 본다'…공급대책 발표 다음날 세무조사 압박

정부가 사실상 부동산 투기세력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전날(4일) 공급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5일 9억원 이상 고가주택 매매의 자금출저에 대한 상시조사를 예고하며 부동산 투기에 대해 끝장을 보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첫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부동산시장 교란행위 차단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앞서 6·17대책과 7·10대책을 통해 부동산 세제를 강화하며 투기수요 차단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데 이어 4일 공급대책을 발표하며 실수요자를 위한 대책도 내놨다.

여기에 정부는 수요관리 측면에서 부동산 입법 관련 하위법령의 조속한 개정을 추진하고 공급측면에서는 공급부지에 대한 관계기관 간 협의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정부는 이날 고가주택 매매와 계발예정지에 대한 조사계획을 밝히며 공급대책 이후 발생할 수 있는 투기세력 차단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우선 정부는 9억원 이상 고가주택 매매시 자금출처에 대한 의심거래가 포착되면 상시조사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는 국토교통부와 국세청 등을 필두로 상시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하며 부동산 의심거래를 주시하고 있다. 이미 국세청은 문재인 정부 들어 12번째 부동산 관련 기획조사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외국인 다주택자에 대한 조사에도 착수했다.

이 때문에 정부가 공급대책 다음 날 고가주택 거래에 대한 세무조사 압박에 나선 것은 투기차단없이는 정부 정책이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홍 부총리도 이날 "관계부처합동 조사에 따르면 1인 법인·외국인·갭투자자의 다주택 취득, 업·다운 계약서 작성, 무주택자 명의를 이용한 대리청약 등 부동산시장 교란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주택공급이 아무리 늘어나도 불법거래, 다주택자들의 투기 등을 근절시키지 않는다면 부동산시장 안정 달성은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정부의 부동산 관련 조사 압박에 향후 주택거래가 위축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양도소득세 중과를 피하기 위해 내년 5월말까지 주택을 매매해야하는 다주택자의 경우 자칫 주택거래에 나섰다가 정부의 세무조사 타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부동산시장의 교란행위 근절을 기초로 궁극적으로는 실수요자가 집이 필요한 시점에 땀 흘려 노력하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부동산시장 여건이 되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