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설안전 지킴이 '한국시설안전공단 CSI'를 아시나요

건설안전 지킴이 '한국시설안전공단 CSI'를 아시나요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20.10.03 16:2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안전 지킴이 '한국시설안전공단 CSI'를 아시나요

반복 사고 막으려 사고정보 분석자료 제공, 그림 위주 자료 배포 예정

한국시설안전공단은 반복되는 사고를 막으려고 '건설공사 안전관리종합정보망(CSI)'을 통해 건설 현장에서 발생·신고된 사고정보를 분석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해당 자료는 CSI(www.csi.go.kr) 내 공지사항(건설사고)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CSI에는 이외에도 시기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등 건설 현장 안전확보를 위한 자료도 추가 제공한다.

실제로 CSI에 올해 1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신고된 건설사고 현황을 보면 총 2천282건의 사고 중 2천357명의 사상자(사망 155명)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떨어짐에 의한 사망사고는 39개 공종(설계공사종목) 중에 철골공사, 가설공사, 철근콘크리트 공사에서 모두 19건(38.8%)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떨어짐 사망사고 원인 대부분이 현장과 개인의 안전의식 부족(31건, 63.3%)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소작업 때 관리자와 작업자에 대한 안전의식 고취와 각별히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적극 교육·홍보가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공단은 건설공사 사고율 저감을 위해 제공하는 위험요소 프로파일을 건설공사 참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위주 자료로 제작해 올 하반기에 배포할 예정이다.

공단은 공종 착수 전 안전사고 위험성을 해당 공사 참여자에게 안내해 사고를 예방하는 사고경고제도 지난 9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