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부동산소식
내금리닷컴, 청약조정지역 편입으로 변경된 김포·부산·대구 주택담보대출 조건 소개
청약조정지역 아파트 매매 시 주택담보대출 조건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이 청약조정지역에 편입된 곳들의 달라진 LTV 조건을 24일 소개했다.

11·19 전세 대책 발표와 함께 김포, 부산, 대구 지역 청약조정대상지역 지정이 확정됐다. 김포는 6·17 대책으로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일 때 제외돼 집값 상승 폭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던 지역이다. 대구, 부산 수영·동래구는 규제지역 해지 후 다시 지정된 사례다.

발표 이후 부산 해운대·동래·연제·남구, 대구 수성구, 경기 김포시(통진읍, 월곶면, 하성면, 대곶면 제외) 아파트 매물이 눈에 띄게 쌓이고 매수 문의가 줄며 관망세로 돌아섰다. 반면 파주, 울산, 창원, 경산 등 인근 비규제 지역 매수 문의가 늘어나는 현상이 곧바로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비규제지역에서 청약조정대상지역으로 편입 시 해당 지역의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을 매매하는 경우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조건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무주택 실수요자가 비규제지역에서 아파트 매매 대출을 받을 경우 LTV는 70%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청약조정지역에서는 60%로 10% 축소된다. 1주택자가 처분 조건으로 매매하는 경우도 60%에서 50%로 줄어들며, 특히 해당 매물의 시세가 9억원을 초과할 때는 초과분에 대해 30%만 적용돼 주택구입자금대출 가능 금액이 더 줄어든다.

매매 목적이 아닌, 보유하고 있는 주택으로 생활자금대출을 받는 경우도 1주택 보유자는 70%에서 50%로, 9억 초과분은 30%로 줄어든다. 2주택 이상 보유자는 60%에서 40%로, 9억 초과분에 대해서는 20%로 축소된다.

전반적으로 매매든, 생활자금이든 10%~20% 한도 축소가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은 갑자기 자금이 부족한 상황을 겪을 수 있다. 이 때문에 더 높은 한도로 아파트구입자금대출이 가능한 곳을 찾거나 신용대출로 부족한 자금을 충당하는 ‘영끌’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내금리닷컴의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무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 규제로 달라진 조건과 은행, 보험사, 주담대 금리비교를 전화 및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세자금대출, 사업자대출,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등 금융 전반의 궁금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방문 시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 KB아파트시세조회기, 이사견적비교 서비스 등이 무료 이용 가능하며 생생한 후기와 금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내금리닷컴 개요

내금리닷컴은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사업자대출 등 여러 금융 상품 이용 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조건의 금융 상품을 찾아주는 금리비교 사이트다. 특히 가계부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담보대출 이용 시 빠르게 변하는 금융 시장과 복잡한 부동산 정책을 분석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며 기존 부채를 점검해 이자를 절감하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내금리닷컴 임직원 모두는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언론연락처:내금리닷컴 최경영 대표 02-6956-825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한영주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영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