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트라스콥코, 터널 붕괴 막는 안전 대명사 스웰렉스 록볼트&스마트 펌프 국내 첫 도입

아트라스콥코, 터널 붕괴 막는 안전 대명사 스웰렉스 록볼트&스마트 펌프 국내 첫 도입

  • 기자명 일간건설
  • 입력 2016.11.01 02:5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웰렉스 록볼트&스마트 펌프와 함께 국내 업계 최초 록볼트 시공 품질 보증 서비스 시행
    즉각적인 암반 지지 효과 및 록볼트 설치 보고서 출력 기능으로 안전관리 기능 강화
 
광산 암반굴착 및 도로 건설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기업 아트라스콥코가 터널 암반 지지를 위해 시공되는 록볼트(Rock Bolt)인 스웰렉스 록볼트(Swellex Rock Bolt)와 스마트 펌프(Smart Pump)를 출시하고, 이를 국내 터널 공사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며 록볼트 시공 품질 보증 서비스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록볼트는 터널 굴착 시 암반에 천공하여 구멍을 뚫고 끼워 넣는 철근 볼트로 암반 지지력을 강화시켜 터널 붕괴를 막는 역할을 한다. 최근 터널 붕괴 사고와 함께 록볼트 부실 시공, 설계 수량에 미달하는 록볼트 설치로 터널 안정성이 저하된다는 지적이 늘어갈 뿐 아니라 시공 사후의 관련 데이터가 없어 시공에 대한 검증이 불가하였다.

스웰렉스 볼트는 원천 기술 보유자인 아트라스콥코에서 1970년대 개발하여 1982년도에 상용화한 록볼트의 일종으로 천공을 한 구멍에 록볼트를 넣어 고압의 펌프로 수압력을 가해 팽창시키는 원리를 이용한다.

이미 록볼트로서의 성능과 안정성의 검증은 물론, 시공 즉시 발현되는 정착력과 우수한 시공성으로 전 세계 많은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스마트 펌프는 기존 록볼트의 장점은 유지하고 설치 로그 출력 기능을 추가하여 업계 최초로 록볼트 시공에 대한 품질을 보증할 수 있게 되었다.

아트라스콥코의 스웰렉스 록볼트와 스마트 펌프는 작업자의 역량이나 판단에 상관없이 균일한 시공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작업자가 작동 레버만 당기면 천공홀 내에서의 공정이 자동으로 진행되어 시공이 편리할 뿐 아니라 부실 시공이나 판단 미숙으로 인한 록볼트 성능 저하를 방지한다.

또한 스마트 펌프는 시공에 대한 기록을 위해 로그 시스템을 탑재해 시공에 대한 모든 내용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며 보고서 형태로 출력할 수 있다. 록볼트 시공 시간 및 수량, 설치 압력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여 시공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다. 로그시스템의 기록 내용은 시공 품질 보증 서비스에 근거로 활용되며, 사후 터널 유지 보수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다.

9월 시험 시공을 수행했던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의 품질관리 담당자는 아트라스콥코의 록볼트 시스템은 시공 데이터를 기록으로 남겨 정확하고 균일한 터널 내 록볼트 시공을 가능하게 했다며 그동안 품질 보증이 어려워 검측 자재 설치 및 관리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었으나 신개념의 록볼트 시스템을 사용하며 시공 원가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아트라스콥코 광산암반굴착 사업부문의 배종훈 사장은 “스웰렉스 록볼트와 스마트 펌프는 아트라스콥코가 추구하는 혁신과 안전의 가치를 모두 담은 최고의 제품이라고 자부한다. 앞으로도 국내 터널 시공 현장에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아트라스콥코 개요

아트라스콥코는 1873년 스웨덴 스톡홀롬에 설립되어 143년 역사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혁신적인 압축기, 산업용 공구, 광산 건설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기업이다. 아트라스콥코는 생산성, 에너지 효율성, 안전 및 인체공학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183여개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4만 3천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아트라스콥코는 2014 뉴스위크 그린 랭킹(Newsweek Green Rankings) 7위에 올랐으며 세계적 기업윤리연구소인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 (Ethisphere Institute)에 의해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바 있다. ‘지속 가능한 생산성(Sustainable Productivity) 향상’을 제 1의 가치로 삼고 있는 아트라스콥코는 2015년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Global 100)으로 선정됐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