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분석)과천 집값 이상 과열, 원인은?

(분석)과천 집값 이상 과열, 원인은?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09.06.10 16: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최진만기자]  경기도 과천 지역 아파트값 상승세가 거세다.
 
부동산정보업체 닥터아파트가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경기도 아파트 매매 변동률을 조사한 결과, 경기도 전체 매매변동률은 -1.14%인데 반해 과천시는 4.82%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과천시 별양동 주공7단지 59㎡의 시세는 올해 2월말 4억7000만원이었지만 4개월 사이 1억5000만원 이상 올라 현재 6억2000만~6억8000만원이다.
 
또 원문동 주공2단지 59㎡은 올해 초보다 9000만원 오른 7억8천만~8억8천만원, 별양동 주공4단지 102㎡가 6500만원 오른 6억9000만~7억1000만원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이처럼 과천 지역의 집값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이유는 저금리 기조 속에 정부가 부동산 규제 완화정책을 편 결과라는 분석이다.
 
올해 1월부터 쏟아진 각종 개발 호재로 강남 재건축 아파트값이 상승하고 급매물이 사라지자, 수요자들이 강남 접근성이 뛰어난 과천으로 눈길을 돌렸다는 것이다.
 
2월 들어 급급매물 위주로 거래가 한 두 개씩 이뤄지기 시작해 상승세로 반전한 가운데, 3월부터는 과천 아파트값이 바닥을 쳤다는 인식이 더해지면서 정상매물 거래까지 서서히 살아나기 시작했다.
 
과천 아파트값 상승에 영향을 미친 또 다른 요인은 재건축 개발 바람이다.
 
과천시가 3월말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공람이 시작되면서 4월 한달 동안 무려 2.7%나 올랐다.
 
재건축 용적률 상향에 대한 기대감에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거나 호가를 올려, 아파트값이 2000만~3000만원씩 올랐으며 매수 문의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밖에 지난해 8월 중순부터 입주를 시작한 총 3143가구 규모의 초대형 아파트 원문동 래미안슈르 입주가 마무리되면서 아파트 매매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양지영 내집마련정보사 팀장은 “단기간에 집값이 큰 폭으로 올랐기 때문에 가격 재조정으로 일시적으로 집값이 하락할 수도 있겠지만 과천은 서울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재건축 아파트가 많은 만큼 다시 반등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최진만 기자 man21@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