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벼룩시장부동산 “성인남녀 10명 중 7명 내 집 마련 꼭 필요”

벼룩시장부동산 “성인남녀 10명 중 7명 내 집 마련 꼭 필요”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7.06.16 20:08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답자 72.6% ‘내 집 마련 꼭 필요’

벼룩시장부동산 “성인남녀 10명 중 7명 내 집 마련 꼭 필요”

응답자 72.6% ‘내 집 마련 꼭 필요’
내 집 마련 원하지 않는 이유는 ‘대출 상환금에 대한 부담감’이 가장 커

성인남녀 10명 중 7명은 ‘내 집(자가) 마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30대 남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집의 필요성을 다소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벼룩시장부동산(대표 최인녕)이 20대 이상 남녀 870명을 대상으로 ‘내 집(자가) 마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72.6%가 ‘내 집 마련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 중 26.7%는 ‘내 집 마련은 무리를 해서라도 꼭 해야 한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의 경우 61%는 △‘내 집 마련이 필요하다’, 23.4%는 △‘내 집이 있으면 좋겠지만 굳이 필요하진 않다’고 답했다. 40대 이상 응답자들 역시 △‘내 집 마련이 필요하다’(53.7%) △‘내 집이 있으면 좋겠지만 굳이 필요하진 않다’(26.8%) 순으로 응답했다. 30대 역시 1순위는 같았으나 △‘무리를 해서라도 꼭 필요하다’(29.8%)가 △‘내 집이 있으면 좋겠지만 굳이 필요하진 않다’(22.2%)를 앞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내 집 마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 집 마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집주인의 간섭을 받지 않고 당당하게 살 수 있어서’가 30%의 응답률로 1위에 올라 집주인과의 갑을관계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어 △‘삶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가 집을 소유하는 것이라서’(24.1%) △‘편한 노후 생활을 위해’(20.7%) △‘저금리 시대, 치솟는 전셋값을 감당하기 힘들어서’(16%)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재테크 수단의 하나로 필요하다’는 답변도 8.5%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내 집 마련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설문 결과 36.1%의 응답자가 △‘대출 상환에 허덕이고 싶지 않아서’라고 대답해 대출에 대한 부담감을 드러냈다. △‘굳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라는 답변도 20.2%로 적지 않았다. 이 밖에 △‘내 집 마련보다 다른 곳에 투자하고 싶어서’(18.5%) △‘부동산 가치가 점점 하락할 것 같아서’(16.8%) △‘내 급여 상승폭이 부동산 상승폭에 비해 너무 작아서’(8.4%) 등의 응답도 이어졌다.

내 집 마련 시 가장 선호하는 주택형태로는 △아파트가 53.3%로 가장 많았으며, △주택(32.2%) △빌라(8.3%) △오피스텔(3.2%)이 그 뒤를 이었다.

내 집 마련 시 선호하는 지역을 묻는 질문에는 32.2%가 △‘수도권’을 선택했다. 이어 △‘6대 광역시’가 23.7%로 2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근소한 차이로 △‘서울’(22.8%)이 따랐다. 이어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16.2%), △‘제주도’(5.2%) 순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 ‘내 집’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는 성인남녀 89.5%가 △‘내 집이란 먹고 자고 쉴 수 있는 나만의 삶의 터전’이라고 답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사고 파는 자산’이라는 답변도 10.6%로 나타났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