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테크스퀘어 후원 구조기술사회 기술세미나, 성황리에 마쳐

테크스퀘어 후원 구조기술사회 기술세미나, 성황리에 마쳐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8.05.25 21:3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스퀘어 후원 구조기술사회 기술세미나, 성황리에 마쳐

구조기술사 및 내진보강 전문가 참석, 지진관련 기술 논의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가 주관하고 테크스퀘어가 후원한 제2차 기술세미나가 5월 23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기술세미나에서는 실질적으로 건축물의 안전성을 책임지는 구조기술사 및 내진보강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포항지진 이후 사회 전반에 걸쳐 이슈화되고 있는 지진관련 기술에 대해 ‘국내·외 내진보강 제진장치 설계사례’의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세미나는 △15층 철골모멘트 골조 점성댐퍼 보강 사례(미국 Degenkolb의 James O. Malley 부사장) △도시환경 및 노후건축물 재생기술 테스트베드 적용 연구 사례(한국건설기술연구원 유영찬 소장) △미국 기존건물 내진기준을 통한 보강설계(미국 Degenkolb 김인성 박사) △실리콘 점성댐퍼를 이용한 내진보강 설계(테크스퀘어 정인용 이사) 등 총 4가지 강연으로 구성되었다.

Degenkolb는 미국 서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업계 내 Top3 안에 드는 내진설계 엔지니어링 업체로, 이번 행사를 후원한 테크스퀘어와 기술자문 등 지속적인 업무 교류를 이어왔다. 이를 계기로 이번 행사에서 내진설계 분야 선진국인 미국의 우수한 기술을 소개했다.

James O. Malley 부사장은 “내진보강 설계 시 전체 사업비의 책정은 단순히 보강공법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공법을 채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일반공법에 해당하는 ‘전단벽 보강’ 및 ‘비좌굴가새(BRB) 공법’을 사용하더라도, 추가적인 접합부 보강이나 기초보강의 필요유무에 따라 제진(댐퍼)공법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회사 소속의 김인성 박사는 미국 ASCE 기준을 설명하며, 선진화된 내진기술 교육을 통해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며 참석자들과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유영찬 소장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도 선정된 바 있는 ‘다층 변위 증폭형 제진시스템’의 설계 및 현장적용 사례를 소개하며, 4층 미만 저층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매우 작은 변위를 효과적으로 증폭시켜 제진장치(댐퍼)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법에 대해 강연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테크스퀘어의 정인용 이사는 소속 회사에서 진행한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제진댐퍼를 적용한 내진보강공법의 기술검증 이슈 및 올바른 시험 방법 등의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이는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연구결과로 우리나라 내진보강기술의 현 주소를 정확히 진단한 것으로 평가받으며 업계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테크스퀘어 개요

테크스퀘어는 내진 및 방음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내진 분야에서는 장대교량, 초고층 빌딩, 관공서 등의 주요 시설물을 지진, 태풍 등의 자연재해에 대해 구조물의 성능을 정확히 평가, 분석 후 통합 솔루션을 제시한다. 한국 내 최첨단 생산시설 구축으로 글로벌 시장의 면진/제진 장치 공급의 생산거점 확보하고 있다. 방음 분양에서는 사회의 기반시설에 대한 소음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 제시하며 건설신기술을 바탕으로 방음시장의 Technical Leader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