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건설사 "안전 문제없는 미세 하자…감사원 탓 12조원 태국 治水사업 날릴 판"

金 총리 "국민들 혼란…사실 규명 명확히 해야"

2013-01-22     일간건설
“토목사업의 핵심은 ‘기능’과 ‘안전’입니다. 4대강 보(洑)는 치수(기능)와 내구성(안전) 모두 문제가 없습니다. 미세한 부분을 과도하게 지적해 12조원 규모의 태국 물관리사업 수주에 악영향을 미칠까 걱정입니다.”

건설현장 소장을 지낸 대형 건설사의 A상무는 22일 “감사원과 일부 시민단체들이 광대한 토목사업 중 일부 사소한 하자를 보를 붕괴시킬 수 있는 부실시공으로 낙인 찍었다”며 “전문가들의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은 이런 일방적인 발표는 국익을 위해서라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건설사들은 감사원이 지적한 △균열·누수 △바닥보호공 유실 △수문 안전 등은 안전성의 문제라기보다 대규모 콘크리트 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미한 수준의 하자라고 항변했다. 콘크리트 구조물인 보는 양생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시공 잘못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B건설 토목사업본부 팀장은 “모든 균열을 부실로 본다면 청소를 마친 창틀을 하얀 면장갑으로 문지른 뒤 지저분하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고 감사 결과를 비판했다.

보의 바닥보호공은 댐과 달리 세계적으로도 명확한 설계 기준이 없다. 건설사들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안전하다고 판단된 넓이(최대 100m) 이상 바닥보호공을 콘크리트 블록으로 깔았지만 일부 구간에서 바닥파임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며 “현재 보강 중이어서 안전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D건설 토목사업팀 기술사는 “대형 댐도 추후 보수공사를 하는 사례가 많다”며 “4대강 보에서 발생한 문제도 모두 보수 가능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4대강 사업에 참여한 건설사들은 공사 적자와 담합 혐의에 따른 과징금, 담합 확정판결 시 공공공사 입찰 제한 등 삼중고(苦)에 시달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4대강 1차 사업 15개 공구의 평균 실행률(공사 금액 대비 실제 투입 비용)은 106%로, 건설사들은 모두 2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감사원 발표가 4대강 사업의 노하우를 수출할 기회로 여겨지는 태국 통합 물관리 사업 입찰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태국은 방콕을 관통하는 차오프라야강을 비롯해 총 6000㎞에 달하는 25개 강을 대상으로 수자원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전체 사업비가 12조원에 달한다. 한국수자원공사와 현대·삼성·GS·대림·대우·SK건설 등은 중국, 일본 업체들과 3파전을 벌이고 있다.

김선덕 건설산업전략연구소 소장은 “감사원의 발표와 일부 시민단체의 태국 현지 수주 방해 활동 등으로 국내 업체들이 그동안 쌓아왔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도 4대강 사업의 적극적인 검증 방침을 밝혔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감사원 지적 사항 가운데 옳아서 시정이 필요한 사항은 시정하고, 사실 규명이 필요하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