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이터 기반 국토균형발전 정책 마련위해 전문가들 머리 맞댄다

데이터 기반 국토균형발전 정책 마련위해 전문가들 머리 맞댄다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12.14 14:36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서울에서 ‘지역균형발전포럼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역발전과 인구분야 전문가와 국토연구원이 ‘새로운 국토발전전략과 국토모니터링 확산방안’을 주제로 정책방향을 제안한다.

또 국토부‧지자체‧학계‧연구원 및 공공기관 등이 지방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균형발전 정책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우선 지역발전 전문가인 마강래 중앙대 교수는 재정을 분산 투자하는 것보다 지방 거점도시에 집중 투자했을 때 인구감소 방지 효과가 약 2배 높다는 실증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마 교수는 부산·대전·대구·광주 등 ‘지방 거점 도시 중심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지방에도 경쟁력 있는 초광역 경제권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인구정책 전문가인 조영태 서울대 교수는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인구감소·지방소멸은 정해진 미래라고 분석하는 한편 통근·쇼핑·관광 등 체류에 근거한 ‘생활인구’ 기반 정책을 통해 지방의 성장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전할 계획이다.

조 교수는 생활 인구를 주요 정책지표로 지방 인구체류를 유도하고, 생활인구 특성에 맞는 공공서비스 공급을 강조할 예정이다.

공간분석 전문가인 임은선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토를 1km×1km 단위까지 분석해 지역의 인구·산업거점과 거점 간 상호의존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도시의 특성·기능·연계 구조를 분석하는 데이터 기반 국토모니터링 활용 방안을 소개한다.

또 이를 국토계획평가 제도와 연계해 데이터 기반의 국토·도시계획 수립에 활용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제안한다.

주제 발표 이후 김현수 단국대 교수를 좌장으로 최바울 통계개발원 경제사회통계연구실장, 황명화 국토연구원 국토모니터링연구센터장, 조득환 경북연구원 인구정책센터장 등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미래 국토발전 전략에 대해 토의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윤의식 국토부 국토정책과장은 “인구감소·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에도 수도권에 버금가는 경쟁력을 갖춘 초광역 경제권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산업 거점과 교통인프라를 시각화한 ‘국토공간거점지도(가칭)’를 구축하고, 정주인구에서 벗어나 인구의 유·출입을 볼 수 있는 생활인구 기반의 동태적 초광역권 계획을 수립하는 등 과학적인 거점성장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