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3 결산]②물러나는 경제사령탑…추경호, 물가·재정과 악전고투

[2023 결산]②물러나는 경제사령탑…추경호, 물가·재정과 악전고투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3.12.24 10:3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치고 나서며 취재진을 향해 인사를 하고 있다. 2023.12.1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치고 나서며 취재진을 향해 인사를 하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상목 새 부총리 후보자 내정으로 조만간 퇴임을 앞두고 있다. 고물가·고금리 속 경제사령탑으로서 걸어온 추 부총리의 올해 발자취 그 자체로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추 부총리는 '미래 세대에게 빚을 떠넘길 수 없다'는 원칙 아래 우리나라 건전 재정 기조를 확고히 했으며, 대외 여건에 따른 물가 악재를 잘 관리해 위기 상황을 무난히 넘겼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그의 임기 중 59조원 규모의 역대급 세수 전망 오차가 발생했고, 올해 내내 '상저하고'(상반기 경제 저점 이후 하반기 회복)를 강조했음에도 여전히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다는 점은 개운치 않은 부분이다.

◇늘어난 국가부채에 허리띠 졸라 맨 부총리…2.8% 예산 증가율 관철

추 부총리는 지난해 취임 이후 문재인 정부의 확장재정을 건전 재정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고, 줄곧 건전재정 기조를 이어 왔다.

추 부총리가 경제사령탑으로 부임한 당시 우리나라 국가채무는 2017년 660조2000억원에서 2022년 1075조7000억원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36.0%에서 50.1%로 14.1%포인트(p) 급상승한 터였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1회국회(임시회)제2차본회의에서 2024년도 예산인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2023.12.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1회국회(임시회)제2차본회의에서 2024년도 예산인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2023.12.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추 부총리는 지난해 전년보다 5.2% 증가한 639조원 규모의 올해 예산안을 내놓은 데 이어, 올해에는 총 696조9000억원 규모의 2024년 예산안을 마련했다. 올해보다 18조2000억원 늘어 지출 증가율은 2.8%로, 이는 2005년 재정 통계 정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를 위해 불필요한 연구개발(R&D) 투자비 등 23조원 규모의 과감한 지출은 구조조정하면서도, 약자를 위한 사회안전망 예산은 오히려 늘려 호평을 받았다.

예산안의 국회 논의 과정에선 '감액 내 증액' 원칙을 확고히하며 정부 예산안보다 3000억원 낮은 내년 예산안을 관철시켰다.

◇'추경불호'로 탁월한 물가 관리…외부 요인발 악재서 민생 지켜내

추 부총리는 대외 여건 악화로 물가가 재반등하는 위기 속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하며 민생 안정을 꾀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뛰었던 소비자물가는 올해 1월 전년 동월 대비 5.0% 상승률을 보인 후 6~7월 2%대를 기록하는 등 안정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4%로 반등한 후 10월 3.8%까지 오르기도 했다.

주로 산유국과 중동 전쟁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기상 악화로 인한 농산물 가격 오름세 등 외부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쳤다.

추 부총리는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유류세 한시 인하 조치를 내년 2월까지 연장했다. 또 일부 농축수산물에 대해 저율할당관세(특정 품목에 대해 물량을 설정하고 이에 대해 낮은 관세로 수입을 허용) 등을 적용하고 공급량을 관리하며 민생 부담을 덜어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방문해 채소를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 2023.9.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방문해 채소를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 2023.9.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일부 식품 기업들이 가격은 그대로 둔 채 제품 용량을 몰래 줄이는 소비자 기만 행태(슈링크플레이션)를 보이는 데 대해선 제도 개선을 통해 기업이 용량 변경 사실을 의무화하도록 하는 등 가격 잡기에 팔을 걷고 나서기도 했다.

특히 그가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 재정 추가 투입 요구를 일축하며 건전재정 기조를 묵묵히 지킨 것이 물가 관리에 탁월했다는 평가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4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 불호'(追更不好)를 추 부총리의 최대 업적으로 꼽았다. '추경 불호'란 추 부총리의 이름에 빗댄 표현으로, 추경 편성 등 지출 확대를 억제한 추 부총리의 그간 행보를 뜻한다.

이 총재는 "편하고 정치적으로도 인기가 있는 넓고 편안한 길을 피하고, 좁고 어려운 길이지만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재정의 방향을 바꿔줬다"며 "재정 쪽에서 많이 도와줘서 물가를 그나마 빨리 잡는 데 큰 힘이 됐다"고 했다.

◇59조원 '역대급 세수펑크' 오점…상저하고 전망에도 '온기'는 아직

이같은 업적에도 불구하고 추 부총리에게는 역대 최대 규모의 세수 오차를 발생시킨 장본인이라는 꼬리표가 따라 붙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을 400조5000억원으로 전망했지만 지난 9월 세수 재추계 결과 여기서 59조1000억원(14.8%) 부족한 341조4000억원으로 나타났다.

또 그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상반기 저점을 찍고 하반기 회복할 것이라고 누차 강조했지만 한은과 정부마저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4%까지 낮췄을 정도로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대외적 충격으로부터 우리 경제가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잘 관리한 것이 추 부총리의 업적"이라면서도 "경기 대응 측면에선 다소 미흡해 여전히 경기는 침체돼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