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세가 매달 1600만원” … 선물 주러 온 산타도 놀랄 '월세시장'

“월세가 매달 1600만원” … 선물 주러 온 산타도 놀랄 '월세시장'

  • 기자명 한영주 기자
  • 입력 2023.12.26 09:3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여의도 63스퀘어 전망대 63아트 유리창 너머로 도심 아파트 단지가 보이고 있다. 2023.12.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 여의도 63스퀘어 전망대 63아트 유리창 너머로 도심 아파트 단지가 보이고 있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 ‘나인원한남’ 전용면적 206.895㎡(3층)는 이달 보증금 30억원·월세 1600만원에 임대차 계약이 이뤄졌다. 같은 달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원베일리’ 전용 116.97㎡(33층)는 보증금 3억원·월 임대료 1000만원에 월세 계약이 체결됐다.

침체된 아파트 매매 시장과 달리 월세 시장이 상승세다. 임대료가 수천만원에 달하는 월세 거래도 이뤄진다. 대출 상환 부담을 줄이려는 집주인과 전세사기에 따른 세입자의 월세 선호 현상이 맞물린 영향이다. 일각에서는 월세 상승이 지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5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이달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는 총 1만813건으로 조사됐다. 그중 월세(반전세 등 포함)는 4359건으로 집계됐다.

고가 월세로 분류되는 월 임대료 100만원 이상 거래는 1252건인 것으로 분석됐다. 월 임대료가 500만원 이상인 초고가 월세는 31건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강남·서초·용산구에 몰려 있었다.

서울 용산구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용산구에서 초고가 월세 거래가 많이 이뤄지는데, 집을 매입해 세금을 내는 것보다 월세로 거주하는 게 이득인 특정 수요층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며 “자영업자나 연예인 등이 이에 속한다”고 귀띔했다.

전문가들은 월세화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분석했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집주인들이 대출 이자 감당 등을 위해 월세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다”며 “임차인 중 일부는 대출 제한 등으로 당장 목돈 마련이 어려워 어쩔 수 없이 월세를 선택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 부담이 줄더라도 최근 분위기상 월세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은 더 커질 수 있다”며 “특히 입지가 좋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경우 월세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특히 집주인이 전세 물건을 월세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통상보다 높은 전월세전환율을 적용해 월세를 올리는 경우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월세 상승은 내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주택산업연구원은 “월세의 전국 순환변동값은 지난 2022년 10월 고점을 찍고 하락세를 보이다가 올해 6월 저점을 찍고 하락세가 둔화되고 있다”며 “장기추세 곡선이 완만한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어 월세는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