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당10구역 정비사업, 또 기록 세웠다…서울 중구, 조합설립 인가

신당10구역 정비사업, 또 기록 세웠다…서울 중구, 조합설립 인가

  • 기자명 한영주 기자
  • 입력 2023.12.28 19:5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 제공. @News1
서울 중구 제공. @News1

 

 서울 중구는 신당10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에 대한 조합 설립을 인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중구에 무려 20년 만에 조합이 탄생한 것으로, 정비구역 지정 이후 반년 만에 조합을 설립하는 기록 또한 세웠다.

이로써 저층 노후 주택으로 가득한 신당10구역은 1423가구가 입주할 35층 공동주택 단지로 탈바꿈하는 과정에서 절반을 소화했다. 정비업계에서는 통상 조합이 설립되면 사업의 50%를 달성했다고 본다.

신당10구역은 중구가 신속통합기획과 조합직접설립 제도를 앞세워 처음으로 공공지원에 나선 정비구역이다.

이 일대는 2021년 8월 서울시 주택재개발사업 중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1호로 선정됐다. 지난 6월에는 만 2년도 안 돼 정비구역에 지정되면서 제도의 혜택을 누리게 됐다.

중구는 "2015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전력이 있는 데다 신속통합기획에 대한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신당10구역의 성과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여기에 조합직접설립 제도까지 뒷받침되며 사업 기간을 3년 이상 단축했다. 이번에 조합 설립 인가가 나면서 신당10구역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정비구역 중 공공지원을 통해 주택재개발조합이 설립되는 최초 사례로도 이름을 남겼다.

또한 신당10구역은 토지 등 소유자가 적지 않음에도 조합 설립에 필요한 동의율 75%를 단 36일 만에 달성했다. 중구는 "빈틈없는 공공지원과 적극적인 주민 참여가 잘 조화된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그간 찾아가는 주민설명회와 아카데미, 밴드 운영을 통해 사업 정보를 가감 없이 제공하고 추진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렸다.

이창우 신당10구역 주택재개발사업 조합장은 "구에서 연내 조합설립 인가를 약속했지만 사실 반신반의했다"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도와주셔서 감사하며 지원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중구는 신당10구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로 재탄생할 것"이라며 "서울에서 주목받는 사업 현장이니만큼 입주할 때까지 소통하고 합심해서 함께 난관을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키워드

#중구 #서울시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