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강변 초고층 재건축 수주 본격화…'하이엔드' 경쟁 예고

한강변 초고층 재건축 수주 본격화…'하이엔드' 경쟁 예고

  • 기자명 조해림 기자
  • 입력 2024.01.06 10:2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 아파트지구가 최고 70층 높이로 재건축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서울시가 주민 제안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검토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강 변 공공기여 비율은 15% 이하에서 10% 내외로 완화됐지만, 특혜 논란은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시는 앞서 지난달 25일 압구정 2~5구역에서 신속 통합 기획 주민 설명회를 열고 한강 변 초고층 재건축을 허용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재건축 예정 아파트 단지 모습. 2023.5.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 강남구 압구정 아파트지구가 최고 70층 높이로 재건축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서울시가 주민 제안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검토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강 변 공공기여 비율은 15% 이하에서 10% 내외로 완화됐지만, 특혜 논란은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시는 앞서 지난달 25일 압구정 2~5구역에서 신속 통합 기획 주민 설명회를 열고 한강 변 초고층 재건축을 허용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재건축 예정 아파트 단지 모습. 

 

 우리나라 대표 부촌이자 '재건축 초대어'로 꼽히는 압구정아파트지구의 시공사 선정이 올해 하반기 중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남·성수 등 한강변에 사업성이 좋은 곳의 수주도 앞두고 있고, 압구정이 가지는 상징성이 높은 만큼 대형건설사가 '하이엔드' 브랜드를 내세우며 치열한 수주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는 현대건설(000720)이 압구정 등을 포함한 한강변 초고층 권역의 수주를 위한 '압구정TFT' 조직을 신설하는 등 앞서나가는 모습이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지난해 12월 조직개편을 단행해 도시정비영업실 산하에 각 분야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압구정TFT' 신설했다.

신설된 조직은 압구정아파트지구 재건축 수주를 위해 입찰 전 단계에서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한남·성수동 등으로 이어지는 한강변 수주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미 수주를 위한 물밑 작업으로 압구정 사업장 대상 사전 접촉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정비계획 수립 단계에 있는 압구정2~5구역의 경우 올해 하반기 중 시공사 선정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건설사들은 대분분 참여할 가능성이 높고, 모두 '하이에드' 브랜드를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소위 '깃발'을 꽂을 경우 추후 다른 한강변 사업장에서 수주할 가능성도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각축을 벌일 전망이다.

특히 압구정아파트지구의 현대아파트는 고 정주영 회장 직접 챙긴 상징성도 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역사 계승을 위해 수주에 사활을 걸 예정이다. 2~5구역 중에선 최소 3개 구역 이상 수주하는 것이 1차 목표다. 압구정뿐만 아니라 한남동, 성수동 등 '한강변 초고층' 아파트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물산(028260)의 경우도 압구정, 성수, 여의도 등을 주요 사업 대상지로 꼽고 수주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래미안 넥스트 홈' 기술을 올해 하반기쯤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는데, 압구정·성수·여의도동 등을 주요 사업 대상지기 때문이다.

한편 압구정 4개 구역(2~5구역)은 지난 7월 서울시가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을 통해 50층 내외 초고층 단지로 재건축하는 기획안을 마련한 바 있다. 압구정 1구역(미성 1·2차), 6구역(한양 5·7·8차)을 합치면 재건축을 앞둔 곳이 6개 구역에 이른다.

현재 압구정3구역이 설계사 선정 관련 논란으로 2구역(신현대 9·11·12차)이 가장 빠른 재건축 사업을 진행 중이다. 최근 '최고 69층' 정비계획변경안을 입안해달라고 관할구청에 요청한 바 있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은 압구정동 434번지 일대 신현대아파트 9·11·12차(1924가구)를 약 2700가구로 새로 짓는 사업이다. 지난 6월 조합 정기총회를 통해 디에이건축을 설계용역 업체로 선정했다.

다만 구청으로부터 곧바로 보완지시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변경안 중 한강공원과 연결되는 '오버브릿지'와 관련해 공공보행통로와의 연결성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층수 관련 보완지시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으며, 보완 후 입안하면 곧바로 시공사 선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압구정3구역(현대 1~7차, 현대 10·13·14차, 대림빌라트)은 재건축 설계사 재공모를 통해 희림건축을 재선정했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상반기 내 정비계획입안 제안을 위한 동의서 징구에 나서고 하반기에 시공사 선정을 나선다는 방침이다.

압구정4구역(현대8차, 한양3·4·6차)도 최고 70층과 한강 조망을 강조한 디에이건축이 설계사로 선정됐다. 압구정4구역의 경우 현대8차, 한양 3·4·6차 1341가구가 재건축을 통해 약 1790가구로 탈바꿈한다.

압구정5구역(한양 1·2차)은 최근 초고층 3개동을 한강변에 일자로 배치해 전 가구가 한강 조망을 할 수 있도록 한 설계안을 제시한 해안건축을 설계사로 선정했다. 해안건축의 설계안에 따르면 초고층 3개동의 경우 69~70층으로 이뤄진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초고층 권역에서 브랜드 입지와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며 "압구정의 경우 역사를 계승하는 정비구역이다 보니 전 지역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반기 중 시공사 선정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한남4·5구역, 노량진1구역 등이 우선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노량진1구역의 경우 1차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입찰한 업체가 한 곳도 없어 시공사 선정이 무산된 바 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