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년 인구주택총조사 100주년…오는 11월 기초조사 실시

내년 인구주택총조사 100주년…오는 11월 기초조사 실시

  • 기자명 한영주 기자
  • 입력 2024.01.15 16:1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일 통계청장이 지난달 22일 대전 문창시장을 방문, 시장 상인과 대화하며 소비자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통계청 제공) 2023.12.22/뉴스1
이형일 통계청장이 지난달 22일 대전 문창시장을 방문, 시장 상인과 대화하며 소비자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통계청 제공) 

 

 통계청은 내년 100주년을 맞이하는 인구주택총조사를 위해 오는 11월 '2024 가구주택기초조사'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2014년부터 시작된 가구주택기초조사는 현장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인구주택총조사(20% 표본조사) 직전 연도에 실시한다. 주기는 5년이다.

통계청은 이번 가구주택기초조사를 통해 거처종류, 빈집여부, 옥탑방·(반)지하여부, 총방수, 주거시설수, 농림어가여부 등 14개 항목을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가구주택기초조사는 인구주택총조사의 조사구 설정, 행정자료 기반 등록센서스 품질개선, 인구·주택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통계청은 올해부터 태블릿 PC를 이용한 CAPI(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조사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국민 응답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2024 가구주택기초조사는 100주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첫발을 내딛는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답변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