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구 감소세 고착·심화…"정부 인구 대책, 선택과 집중 필요"

인구 감소세 고착·심화…"정부 인구 대책, 선택과 집중 필요"

  • 기자명 한영주 기자
  • 입력 2024.01.28 10:28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인구 통계가 작성된 이래 처음으로 70대 이상 인구가 20대 인구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난 1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원각사 무료 급식소를 찾은 어르신들이 급식을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2024.1.11/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국내 인구 통계가 작성된 이래 처음으로 70대 이상 인구가 20대 인구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난 1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원각사 무료 급식소를 찾은 어르신들이 급식을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고령화·저출산 등 인구 감소 문제가 심화되는 가운데 정부 대책이 추상적이고 광범위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8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은 '2024년 인구정책의 전망과 과제' 보고서에서 "인구정책은 전 국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범위가 크기 때문에 정책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인구 감소 문제는 최근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 24일 발표한 지난해 11월 기준 인구동향에서 총인구는 1만2724명 감소하며 49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출생아 수는 역대 11월 기준 최저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이달초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주민등록 인구통계에서는 처음으로 70대 이상 인구가 20대 인구를 추월했다.

인구 감소세가 향후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보사연도 보고서에서 "인구변화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지 않다. 인구 규모의 감소는 향후 더욱 급격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지속적으로 감소 및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출생아 수와 사망자 수에 따른 총인구 감소의 고착화, 생산연령인구 감소 및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부양비 증가가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정부는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을 중심으로 대응 정책을 내놓고 있다. 현재는 2020년 문재인 정부에서 마련된 4차 기본계획(2021~2025년)의 4년차에 접어들었다. 저출산 대책 측면에서 4차 기본계획은 1~3차와 다르게 출산율 제고를 목표로 하는 대신,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수립됐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해 3월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과제와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결혼·출산·양육이 행복한 선택이 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을 목표로 4차 기본계획을 유지하거나 확대했고 저출산 대책으로 '부모급여'를 도입하기도 했다. 고령사회 대책으로는 '세대 공존을 위한 지속 가능 사회 기반 구축'을 목표로 내세우며 의료·돌봄 연계 혁신, 고령 친화적 주거환경 조성 등 5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다만 보고서는 지난해 정부의 고령사회 대책에 대해 "정책의 범위가 방대한 데 비해, 지난해 발표에서도 정책 범위와 내용이 구체화되지 않았다"면서 저출산 대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책적 관심도가 낮다고 지적했다.

또한 보고서는 정책의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일부에서 4차 기본계획이 '삶의 질 제고'라는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목표를 설정했다는 비판도 있다"며 "정책을 안정적이며 일관성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지만, 선택과 집중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과제를 선별하고 필요한 과제를 보완하며 인구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책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결혼, 출산, 양육이 행복한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저출산 대응 정책과 지속 가능 사회 기반을 구축해 세대가 공존하며 초고령화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정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