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004020)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0.1% 감소한 807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5.2% 줄어든 25조9148억원이다.
지난해 건설시황 둔화로 봉형강(철근 및 각종 형강) 제품 판매량이 줄어든 가운데 제품 가격 하락, 전기요금 인상이 맞물리면서 수익성이 악화했다. 순이익 또한 전년 대비 56.7% 감소한 4496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제철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전체 자동차 강판 판매량에서 글로벌 판매 비중을 21%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신흥국 자동차 강판 판매 확대와 주요 완성차 기업에 대한 장기공급 물량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전환 추세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유럽 해상풍력 프로젝트 관련 수주 활동을 강화하는 등 에너지용 후판 공급도 늘린다는 목표다.
봉형강 제품 신규 수요 창출에도 나선다. 현대제철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 건물에 비해 형강 적용 비중이 높은 철골조 아파트 구조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호남고속철 등 정부 주도 철도 산업에 대한 철강재 수주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를 경영 방침으로 정한 현대제철은 올해 탄소중립 로드맵 실행에도 속도를 올릴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프리멜팅(Pre-melting) 전기로 투자를 진행한다. 프리멜팅 전기로는 저탄소 철강제품을 생산하는 설비다. 이와 함께 현대제출의 전기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저탄소 철강제품 생산체게인 '신(新) 전기로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소재 기술 개발도 병행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철강 시황 둔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제품별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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