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역세권·병원 인근 '어르신 안심주택'…시세 30~85%(종합)

서울 역세권·병원 인근 '어르신 안심주택'…시세 30~85%(종합)

  • 기자명 조해림 기자
  • 입력 2024.01.30 14:2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024.1.30/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5명 중 1명이 65세인 '초고령사회' 진입이 1년여 앞(통계청, 2025년 고령인구 20.6%)으로 다가와 서울시가 '고령자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19~39세에게 공급하는 청년안심주택처럼 고령자를 위한 '어르신 안심주택'을 도입해 주변 시세 30~85% 수준으로 저렴하게 주택을 공급하고, 사업자에게는 용적률을 대폭 상향하면서도 20%의 분양주택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파격적인 혜택을 줘 원활한 공급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어르신 안심주택' 3000가구 공급…2027년 첫 입주 목표

시는 고령자를 위한 새 임대주택 공급모델 어르신 안심주택 공급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오는 2월부터 대상지를 모집한 뒤 4월부터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들어가, 이르면 2027년 첫 입주가 목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내년까지 3000가구 이상 사업계획승인이 날 것으로 보인다"며 "청년주택을 계획하고 있는 사업지 중 일부를 어르신 주택으로 변경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주로 시 외곽에 조성되던 실버타운·요양시설과 달리 어르신 안심주택은 편리하게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고 유동인구가 많고 역세권에 조성할 예정이다.

어르신이 대중교통이나 생활 편의시설 등을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역세권 350m 이내 △간선도로변 50m 이내 △보건기관, 2·3차 종합병원 인근 350m 이내에서 사업을 추진한다. 이 조건 중 하나만 충족돼도 대상지가 될 수 있다.

의료법인은 △2차병원 42곳(서울의료원, 은평성모병원 등) △3차병원 14곳(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보건기관 28곳(자치구 보건소) 등 총 84곳이 해당된다.

'65세 이상 무주택 어르신 1인 또는 부부가구' 위주로 민간과 공공으로 유형을 나누어 공급하고, 저렴한 주거비와 고령자 맞춤 주거환경도 제공한다.

주거비 부담이 없도록 민간 임대주택 수준(주변시세의 75~85% 이하)의 임대료로 공급하고 공용 공간에 마련되는 주차장 등에서 나오는 수익을 관리비에 반영해 매달 납부해야 하는 관리비 부담도 덜어줄 계획이다. 청년안심주택도 이런 방식으로 관리비 10% 정도 낮췄다.

공공임대 주택은 저소득층 어르신의 주거 안정을 위해 주변시세의 30~50% 수준으로 공급하며, 민간 임대주택은 최대 6000만원까지 보증금 무이자 융자도 지원한다. 서울시가 경희의료원 인근 지역을 대상지로 지정하고 시뮬레이션한 결과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보증금 3000만원, 월세 15~20만원 보다 낮게 나오는 것으로 파악됐다.

고령자에게 특화된 맞춤형 주거 공간도 도입한다. 화장실 변기와 욕조 옆에는 손잡이를, 샤워실·현관에는 간이의자를 설치하고 모든 주거 공간에 단차와 턱을 없애는 등 무장애 및 안전설계를 적용한다. 욕실·침실 등에는 응급 구조 요청시스템도 설치한다.

의료센터와 함께 △에어로빅·요가·필라테스센터 등 '생활체육센터' △균형 잡힌 영양식·식생활 상담 등을 제공하는 '영양센터(가칭 웰이팅센터)' 등도 도입한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관리비와 별도로 비용이 발생한다.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어르신 안심주택 종합지원센터(용산구 한강로2가)'도 운영한다. 입주신청~계약~퇴거까지 모든 주거지원을 전담할 예정이다.

◇세대수 20% 분양주택으로 공급…용적률·저리 등 파격 지원

원활한 공급을 위해 민간 사업자를 위한 파격적인 지원도 이뤄진다. 100% 임대(공공·민간)로 공급하는 청년주택과 달리 어르신 안심주택은 80%는 임대(공공·민간), 세대수 기준으로 20%(주거 연면적 30% 이내)는 분양주택으로 공급해 사업성을 높였다.

특히 분양주택 20%를 포함해, 어르신 안심주택에 사는 어르신을 케어하거나 가족들이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3세대 거주형태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용도지역 상향, 용적률·건폐율 완화, 취득·재산·종부세 등 세금 감면(분양분 제외) 등의 혜택은 청년안심주택과 동일하다.

용도지역도 상향해 법적 상한용적률 최대로 부여한다. 예컨대 현행 민간분양 200%인 2종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 지역~상업시설'로 상향, 준주거의 경우 상한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기본용적률 400%에서 늘어난 용적률(100%)의 절반은 공공임대로 공급한다. 나홀로 아파트로도 지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금리 인상, 원자재 값 폭등으로 인한 건설업계의 어려운 사업 여건을 감안해 건설자금 대출을 최대 240억원까지 저리로 지원하고 이자 차액도 2% 지원(대출금리 3.5% 이상 시)한다. 대출한도액 240억 원을 빌려 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업자는 최대 연간 이자 4억80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웃돈을 얹은 어르신 안심주택 편법 양도에 대해서는 꾸준히 단속, 입주인에게도 충분히 고지하고 서약서 징구도 할 방침이다.

한 실장은 어르신 안심주택이 '기피시설화' 될 수 있을 것이란 지적과 관련, "20% 이상 분양세대를 포함하고 있고 교외나 타지역에 설치되는 요양 형태와는 다르다"며 "임대 전용건물이 아니라는 점을 지역 주민에게 설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어르신 안심주택 입주 조건은 기존 공공주택과 같다. 시세 대비 30~50%의 공공주택은 도시근로자 소득 70% 이하이며, 시세 85% 이하 임대료를 내는 형태는 도시근로자 소득의 100~120% 이하로 제한된다. 자산기준도 기존 공공주택과 같으며, 분양주택은 별도로 공고가 나갈 예정이다.

 

 

 

어르신 안심주택 사업체계(서울시 제공)
어르신 안심주택 사업체계(서울시 제공)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