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0여 년 전 데자뷔?…여의도 시범 65층 재건축 또 주민 반발

10여 년 전 데자뷔?…여의도 시범 65층 재건축 또 주민 반발

  • 기자명 조주연 기자
  • 입력 2024.01.31 08: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시범아파트 위치도(서울시 제공).
여의도 시범아파트 위치도(서울시 제공).

 

 준공된 지 54년 차인 여의도 최고령 '시범아파트' 재건축이 또 삐걱대고 있다. 10여 년 전 재건축 추진 당시와 마찬가지로 공공기여를 둘러싼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일고 있어서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신통통합기획을 적용, 최고 65층 높이 2466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재건축을 진행 중이다.

한강 변에 인접한 이 단지는 1971년에 준공된 여의도 최고령 아파트이다. 용적률 최대 400%를 적용해 65층의 초고층 재건축을 추진 중인데, 지난해 10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가 기부채납 시설로 노인 주간 보호시설인 '데이케어센터' 건립을 심의 조건으로 전제한 내용이 주민들에게 뒤늦게 전달되면서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주민들은 과도한 기부채납 요구라며 시행자인 한국자산신탁에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애초 신통기획 협의 당시엔 과학체험관과 노인 여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었으나, 노인 여가시설은 기부채납 시설에 해당하지 않아 노인 요양시설로 변경된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들은 "시유지도 아니고, 민간 아파트 단지에 노인 요양시설을 건립하는 것은 과도한 기부채납 요구"라고 반발한다. 아직 데이케어센터 건립 계획이 담긴 신통기획안이 결정·고시되기 전인 만큼 문화시설로 대체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 중이다.

시범아파트는 10여 년 전에도 재건축을 추진하다 공공기여를 둘러싼 거센 반발이 일어 결국 무산된 바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번째 임기인 2008년 당시 최고 50층 높이의 재건축이 추진됐으나 초고층 허용 조건인 '공공기여율 40%'는 지나치다며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했고, 결국 10년 넘게 재건축은 표류했다.

오 시장이 2021년 4월7일 재·보궐선거로 서울시정에 복귀한 뒤 여의도 일대를 지구단위계획으로 지정하고, 최고 65층 높이의 초고층 재건축 의지를 보였으나 또다시 공공기여를 둘러싼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일며 이번에도 재건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데이케어센터 건립 계획을 백지화하기 위해서는 정비계획 변경 후 다시 위원회 심의 절차 등을 다시 밟아야 한다.

일각에서는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서울시가 이번 시범아파트 사례처럼 재건축 아파트 기부채납으로 노인 관련 시설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5년 65세 고령인구 비중은 20.6%로 5명 중 1명이 65세인 '초고령사회' 진입이 눈 앞으로 다가왔다. 서울시 총인구수는 2022년 940만명에서 2030년 894만명으로 줄어든 반면, 60세 이상 1인가구 수는 같은 기간 156만명에서 221만명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전날 '어르신 안심주택' 정책을 발표하며 "2033년에는 청년 인구와 65세 이상 인구가 크로스 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65세 이상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전망으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