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단' GS건설 불확실성 걷었다…'화정' HDC현산 처분은?

'검단' GS건설 불확실성 걷었다…'화정' HDC현산 처분은?

  • 기자명 한영주 기자
  • 입력 2024.02.01 12:5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일 인천시 서구 검단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슬래브 붕괴 현장을 찾았다. 이곳은 지난달 29일 지하주차장 지붕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2023.5.2/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일 인천시 서구 검단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슬래브 붕괴 현장을 찾았다. 이곳은 지난달 29일 지하주차장 지붕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에스건설(006360)이 지난해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 책임으로 국토교통부·서울시로부터 9개월의 영업정지 행정처분을 받았다. 2022년 1월 광주 동구 화정동 아이파크 사고에 따른 HDC현대산업개발 행정처분보다 더 먼저 결과가 나온 셈이다.

1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GS건설은 행정처분으로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정비사업 수주 등 영업이 정지된다. 서울시의 영업정지 1개월 추가 처분이 남아있어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이 지난해 8월 발표한 '영업정지 10개월' 원안 그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고, GS건설이 '전면 재시공' 결단을 내렸음에도 높은 수위의 행정처분이 확정되며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다만 국토부와 서울시의 이른 결정으로 오히려 불확실성을 일찍 해소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GS건설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 방침을 예고한 만큼 법원에서 인용될 경우 영업정지 효력은 수년 뒤로 밀릴 가능성이 높다.

앞서 에이치디씨현대산업개발(294870)이 2021년 6월 일어난 광주 학동 재개발구역 철거 현장 붕괴 사고로 서울시로부터 역대 최고 수위인 16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지만, 하수급인 관리의무 위반 혐의는 과징금 4억원으로 대체됐고 부실시공에 대해서는 HDC현대산업개발이 가처분 신청과 행정 소송을 제기해 현재 효력이 정지된 상태다.

이와 별개 HDC현대산업개발은 2022년 초 발생한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에 대한 서울시의 행정 처분 결과도 2년째 나오지 않고 있다.

당시 사고로 작업하던 인부 6명이 사망하는 등 인명피해를 입었고, 국토부는 2023년 3월 HDC현산 관할 관청인 서울시에 영업정지 1년 또는 등록말소 처분을 내려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한 서울시 결정은 1년 가까이 나오지 않고 있다. 광주지법에서 진행 중인 형사 사건 1심 판결이 나온 이후 처분을 내리려고 했으나 재판이 생각보다 지연되며 서울시 내부의 고심이 깊다. 결과에 따라 상급심 판결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판단이 내려질 경우 행정처분 시일은 더 늦어질 수 있다.

지난해 11월 광주지법은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불법 재하도급한 업체 대표 2명에게 각각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이와 별도로 사고의 직접 책임 유무를 판단하는 업무상과실치사 혐의 1심 재판은 광주지법에서 피고인 17명과 HDC현대산업개발 등 3개 법인 등을 대상으로 1년 넘게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영업정지 1년' 또는 '등록말소'의 행정처분 수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내용을 면밀히 파악해야 하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한다. 시 관계자는 "관련 재판에서 1년 넘게 양측이 첨예하게 다투고 있어 판단을 내리기 쉽지 않다"며 "1심 판결 전이라도 현산의 책임 소재 등이 명확히 파악되면 행정 처분을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