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태영건설 체불임금 65억 설 전 지급…고용장관 "임금체불, 최우선 과제"(종합)

태영건설 체불임금 65억 설 전 지급…고용장관 "임금체불, 최우선 과제"(종합)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24.02.06 19:2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업계 위기상황 대응 관계부처 합동 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2024.2.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업계 위기상황 대응 관계부처 합동 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태영건설이 시공하는 전국 105개 현장을 조사한 결과 11개 사업장, 22개 협력업체에서 65억5000만원의 임금이 체불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설 연휴 전 체불 임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6일 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금융위원회가 업계 유관단체들과 개최한 '건설산업 활력 회복을 위한 간담회'에서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한 노동자는 2500여명 정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이 장관은 간담회에서 "지난해 건설업 임금체불은 4363억원으로 증가했고, 전체 취업자에서 건설노동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7.8%인데 비해 체불 피해노동자 중 건설노동자의 비중은 24.4%에 이르고 있다"라며 "2023년 건설업 임금체불은 지난해에 비해 49.2%나 증가했다"면서 "임금체불 해소는 민생안정을 위해 즉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건설현장의 임금체불은 산업의 (하도급) 특성상 특정 기업만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면서 "여러 협회장께서는 관련 기업과 함께 건설노동자의 임금체불을 예방하고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업계 차원의 노력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임금체불은 경제적 요인 못지않게 임금을 경시하는 문화와 우리 사회에 깊숙이 퍼져 있는 체불 불감증에 기인한 구조적인 문제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근절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경제적 제재 강화 등 제도개선으로 임금체불로 인해 얻는 이익보다 손실이 큰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최근 상습체불 사업주 125명의 명단을 공개했고 222명은 신용제재를 단행했다"면서 "'임금채권보장법'을 개정해 대지급금을 상환하지 않는 사업주의 책임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월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이 바라는 주택'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건설경기 보완방안의 후속으로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위축으로 인한 건설사의 애로를 청취하고 협력업체 대금 및 건설근로자 임금 체불 등의 피해 최소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저금리 대출로 대환할 수 있도록 PF 대출 대환보증을 신설하고, 책임준공 의무에 대한 이행보증 및 비주택 PF 보증도 확대해 건설업계의 자금조달 및 유동성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국토부는 체불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선 근로자 임금을 포함한 하도급 대금을 발주자 직불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도급 대금 지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공공 사업장은 바로 직불 전환하고 민간 사업장은 대주단 협의를 거쳐 전환될 방침이다.

태영건설의 경우는 착공 현장 128곳 중 80곳에서 하도급 대금 지급이 직불 전환된 상태다.

고용부는 태영건설이 시공 중인 전국 105개 건설현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신속히 실시해 임금체불이 해소되고 있고, 민간건설현장 500개소에 대한 현장점검도 계속 실시할 예정이다.

또 재직근로자 익명신고에 따라 1월부터 기획감독(38개소)을 실시하고 있고, 최근 발표한 '사업장 감독계획'에 따라 고의·상습적인 체불 사업장에 대한 특별감독 등 사업장 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85조원 규모의 시장안정 프로그램 등 부동산PF 연착륙과 주택시장 및 건설업계의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노력을 강조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