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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신세계건설 부진에 지난해 영업손실 469억 '적자 전환'(상보)

이마트, 신세계건설 부진에 지난해 영업손실 469억 '적자 전환'(상보)

  • 기자명 한영주 기자
  • 입력 2024.02.14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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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본사 전경.(이마트 제공)
이마트 본사 전경.(이마트 제공)

 

 이마트(139480)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29조4722억원, 영업손실은 469억원이라고 14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5% 소폭 증가해 사상 최대를 기록했지만,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했다.

분기 기준으로는 4분기 매출은 7조3561억원, 영업손실은 85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의 주요인은 신세계건설의 실적부진이다. 신세계건설은 공사 원가 상승,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실적 부진, 예상되는 미래 손실의 선반영으로 전년에 비해 1757억원이 늘어난 187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마트의 별도 기준 연간 총매출액은 16조5500억원, 영업이익은 1880억원이며 4분기 총매출액은 4조6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이다.

G마켓은 지난해 4분기, 8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G마켓의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작업이 효과를 거두며 매 분기 적자폭이 줄었고, 연간 영업손실은 전년 655억원에서 절반 이하인 321억원으로 줄었다.

오프라인 주요 자회사들도 엔데믹 이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연간 기준으로 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174억 늘어난 1398억원의 영업이익을,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 수요 증가와 사업 효율성 향상으로 전년 대비 58억원 늘어난 26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과 리테일사업 호조로 181억원 늘어난 403억원의 영업이익을,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방문객 증가로 120억원 늘어난 16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올해 연결기준 순매출을 전년 대비 2.8% 신장한 30조3000억원, 별도 기준 총매출을 전년 대비 1.5% 신장한 16조8000억으로 전망했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 고물가 저성장 국면 장기화에 상품 혁신과 신규점 출점으로 실적 반등을 보이며 지난해 대비 7.3% 늘어난 3조6600억원의 총매출 계획을 세웠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이마트24·이마트에브리데이 3사 기능 통합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와 물류 효율화로 주요 상품들을 상시최저가 수준으로 운영해 '가격리더십'을 주도하고, 온오프 집객 선순환 시너지를 도모할 방침"이라며 "'고객 경험 극대화'를 위해 고객의 작은 니즈 조차도 분석·반영해 기존에 없던 최상의 서비스를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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