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통위 폴] ② "한은, 올해 성장·물가 눈높이 바꿀 이유 없다"

[금통위 폴] ② "한은, 올해 성장·물가 눈높이 바꿀 이유 없다"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2.18 09: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 /뉴스1
(자료사진) /뉴스1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이 새로운 경제 전망에서 올해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18일 <뉴스1>이 증권사 소속 전문가 10명에게 설문한 결과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가 지난해 11월과 같은 2.1%로 유지될 것이라는 답변이 100%를 차지했다. 물가 성장률 역시 2.6%로 변함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10명 중 8명에 달했다.

한은은 오는 22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결정한 직후 경제 전망 수정치를 발표한다. 한은 경제 전망은 매해 2·5·8·11월에 이뤄진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연초이기 때문에 큰 수정은 없을 것"이라면서 "대외 경제 여건이 좋아지고 수출도 바닥이 보이지만 내수 부진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물가의 경우 "최근 에너지 가격과 공공요금 부담이 있어도 내수 탄력이 떨어지는 쪽에 부동산 경기 부진이 전이된 것만 봐도 한은이 생각하는 것보단 (내수 상황이) 썩 좋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론 "임대료 등이 안정되면 당사 전망인 2.4%로 한은의 물가 예상치가 내려올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 News1 양혜림 디자이너
ⓒ News1 양혜림 디자이너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총선 전이고 기존 전망으로부터 3개월밖에 안 됐기 때문에 전망치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며 "오는 5월에는 성장률을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성장과 물가 모두 다음 전망 때부터 하방 압력이 반영될 수 있단 예상이다. NH투자증권이 예측한 올해 경제 성장률은 1.6%로 한은과 0.5%포인트(p) 큰 차이가 있다. 물가 상승률 예상치는 2.6%로 한은과 같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11월 전망 시점 대비 한국의 경제 여건이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수출 개선세를 보면 경제 성장률에 약간의 상향 조정 여지는 있을 수 있다고 보지만, 기본적으로 수출 등 국내 경제가 회복한다고 보기보단 기저 정도의 수준에서 바닥을 찍고 올라온다고 생각해 전망치를 조정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번 전망에서 한은의 주안점은 '내수 부진'일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악영향이 올해 더욱 본격화하면서 수출 경기와 내수 경기 간 '양극화'가 경제 분석의 화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상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금통위가 직전 결정문에서 연간 성장·물가 지표가 기존 전망치에 대체로 부합할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다만 한은 조사국이 지난해부터 도입한 시나리오 분석에는 '내수 부진' 가정에 기초한 판단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다만 물가의 경우 기존보다 낮추거나 높일 수 있다는 분석도 소수(20%) 존재했다.

권기중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성장률이나 근원물가는 비슷한 수치겠지만 소비자물가는 상향 조정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 연구원은 "일련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여전한 데다 기저효과를 고려했을 때 비용 인상 압력이 확대돼 소비자물가 전망을 상향할 유인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값이나 비용 인상 압력은 근원물가보다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부연했다.

김성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연간 물가 전망치를 2.4~2.5%까지 내릴 가능성이 있다"며 "성장률 전망치인 2.1%는 잠재 수준을 웃돌아 나쁘지 않은데, 물가는 목표 수준까지 잘 떨어지지 않아 연내 2회 이상 기준금리를 인하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김 연구원은 "이창용 한은 총재의 이번 기자회견 역시 시장 입장에서는 다분히 매파(긴축 선호)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만약 한은이 물가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경우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앞당겨진다'는 신호를 줄 수 있어 총재 기자회견은 매파 쪽으로 기울 것이라는 예상이다.

안재균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유가 불확실성과 내수 부진 때문에 근원물가 전망치를 낮출 수 있다고 본다"며 "이를 시장에서는 비둘기파(완화 선호)적으로 해석할 수 있고 그렇기에 기자회견 톤은 지난 1월의 매파적 수준을 완화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