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HD현대중공업, 8200톤급 이지스 '광개토III 배치II 2번함' 기공

HD현대중공업, 8200톤급 이지스 '광개토III 배치II 2번함' 기공

  • 기자명 한영주 기자
  • 입력 2024.03.13 09:0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4년 말 해군에 인도 예정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KDX-III Batch-II) 1번함 '정조대왕함'의 시운전 모습(HD현대 제공)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4년 말 해군에 인도 예정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KDX-III Batch-II) 1번함 '정조대왕함'의 시운전 모습(HD현대 제공)

 

 HD현대중공업(329180)은 지난 12일 울산 본사 특수선 야드에서 차세대 이지스(Aegis) 구축함인 '광개토III 배치II 2번함' 기공식을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기공식은 선박에 사용되는 첫 블록을 도크 안에 거치하는 절차로, 선박 건조가 본궤도에 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한민국 해군은 총 3척의 8200톤급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을 도입할 계획으로, HD현대중공업이 3척 모두 건조 사업을 따냈다. 선도함인 '정조대왕함'은 올해 하반기 인도를 앞두고 시험평가가 진행 중이다. 마지막 3번함은 올해 말 착공할 예정이다.

2번 구축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톤수 8200톤 규모로 최대 운항 속력은 30노트(약 55㎞/h)이다. 기존 세종대왕급 이지스 구축함에 없던 탄도탄 요격 능력이 추가되고, 대잠 작전 수행 능력이 향상된다.

주요 무장으로는 함대지탄도유도탄과 장거리함대공유도탄, 장거리대잠어뢰와 경어뢰 등이 탑재된다. 또 최신 이지스 전투체계, 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 전자광학추적장비, 통합소나체계 등을 갖추게 된다. 또 1.7메가와트(㎿)급 추진용 전동기 2대를 탑재해 연료를 절감하도록 설계됐다.

이날 기공한 2번함은 내년 진수를 거쳐 2026년 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2번함이 전력화되면 탄도미사일 탐지·추적·요격을 포함해 다양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며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 해상전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키워드

#HD현대중공업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