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료대란에 대한 정부와 의료계의 입장과 해결 방안은 무었인가.

의료대란에 대한 정부와 의료계의 입장과 해결 방안은 무었인가.

  • 기자명 조찬우 기자
  • 입력 2024.03.18 09:0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는 자신의 영달보다는 국민과 환자를 위한 의식이 먼저

정부는 탄력적인 국민 건강권 보장을 위한 정책적인 접근 필요

 

 

 

조찬우 편집국장
조찬우 편집국장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의대증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계가 그동안 고수해 왔던 의대증원 불가 주장이 20년이 넘도록 자신들의 이익에 집착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정부의 정책을 수용해야 한다는 여론을 인정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정부가 의대증원 2000명 정책을 고수하는 이유는 크게 미래 의료 인력 부족 문제 해결, 의료 서비스 접근성 향상,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 사회적 책임 완화 등 4가지 이유로 요약할 수 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미래에는 의료 인력 부족 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의대증원은 미래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필수적인  정책이라는 주장이다.

의대증원을 통해 의료 인력이 늘어나면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향상되어 국민들이 더욱 쉽게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지방이나 필수 의료 분야에서 의료 서비스 접근성  향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의료 인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 사고, 과도한 의료진 업무량, 의료 서비스 질 저하 등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의대증원은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정책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의대증원 정책에 대한 우려도 존재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의료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여 의료 인력의 질을 높이고 의료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고 의료 재정 확보 방안을 마련하여 의대증원으로 인한 재정 악화 문제를 제시하고. 의료 인력 배치로 정책을 개선하여 지역 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의대증원 지지 의견은 미래 의료인력 부족 문제 해결하고 인구 감소와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미래에는 의료 인력 부족 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의대증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정책이라는 주장이다.

정부는 의대증원을 통해 의료 인력이 늘어나면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향상되어 국민들이 더욱 쉽게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보고 있다. 특히 지방이나 필수 의료 분야에서 의료 서비스 접근성 향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의료계의 의대증원 반대 의견으로는 과도한 의료 인력 증가는 의료 현장의 악화를 더욱 심화시키고 의료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한 의료진의 과로와 번아웃, 의료 사고발생 가능성 증가 등을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의료계의 주장에 반색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의대 증원 문제와 관련해서 의대증원 문제는 해외에서도 논쟁적인 주제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가들은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대증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대증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방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대생들에게 지방 의료 서비스 의무를 부과하는 정책도 시행하고 있다.

영국은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고 해외 의료 인력 유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의료 교육 시스템 개선을 통해 의료 인력의 질을 높이는 데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는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고 의료 교육 시스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원주민 지역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주민 의료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의대증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대증원의 필요성 및 규모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

정부는 의료 인력 수급 예측, 의료 서비스 접근성 분석, 의료 재정 분석 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하고 의료계는 의대증원이 의료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의사, 의료기관, 환자, 의료 관련 단체 등 의대증원 문제와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고 의료계는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의대증원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정부와 의료계는 의대증원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정부는 의료계와의 정기적인 협의체를 운영하고 의대증원 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 의료계는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의대증원 문제에 대한 건설적인 제안을 제시하고 정책 추진에  참여하고 협조해야 한다.

의대증원 문제는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력하여 객관적인 근거 기반의 논의를 통해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의료계는 정부정책을 수용하고 협의체 구성을 통해 문제점을 점차 해소해 나간다는 유성성이 필요하다. 이렇게 장기적인 대립은 결국 의사들의 주장에 스스로 매립되어 환자들을 볼모로 하는 주장에 대해  여론으로 부터 당위성을 인정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의료대란을 멈추길 기대해 본다

한국 건설산업의 리더 --> www.dailycons.co.kr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건설은 건설업계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건설업계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설전문지 입니다.
일간건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년 언론사 종합평가에서 종합 13위, 건설 1위를 차지하며, 건설 전문 언론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건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한국건설 산의의 리더 일간건설은 그동안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신문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30%에서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
건설업계 뉴스 포커스

하단영역

ND소프트